안녕하세요. 말씀하신 증상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일시적인 기억력 저하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피로, 수면 부족 등의 이유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라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한다면, 몇 가지 원인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많거나, 해야 할 일의 종류가 많은 상황처럼 주의력이나 집중력이 저하될 때에는 건망증이 더 잘 나타나기도 해요. 일시적으로 물건 둔 곳을 깜빡하거나, 대화의 세부 내용을 헷갈려 하는 경우라면 큰 문제는 되지 않겠으나 힌트가 주어져도 기억하지 못하거나, 대화를 했다는 사실 자체를 잊는 등 사건 전체를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정밀 검사를 통한 감별이 필요하니 가까운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등에 내원하실 것을 권장드려요.
또한, 정신적인 건강 상태도 기억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나 불안이 있을 경우,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통해 적절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 드려요. 영양 부족이나 기타 건강 문제도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필요시 혈액 검사나 다른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균형 잡힌 식사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