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임신 9주차 다태아 임산부의 배우자입니다. 아내가 6주차부터 입덧을 시작했는데 그 정도가 극심해 큰 고통을 겪고있습니다.
속이 쓰리고 배고파서 조금이라도 뭘 먹으면 몹시 울렁거리고, 명치의 강한 통증을 느끼더니 얼마가지 않아 먹은 것들을 다 토해냅니다. 또한 양치덧 및 물덧도 합니다. 참고로 파렌스(입덧약) 및 맥페란정(구토억제제) 모두 복용중이며, 약 5일간 입원치료후 포도당수액+파렌스+맥페란수액으로 다소 완화되었던 적은 있습니다.(구토x)
혹시 역류성식도염 등 다른 질병의 가능성도 있을까요? 아니면 조금이라도 완화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임신초기증상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11.22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구토가 지속될 때에는 위염, 식도염 등을 함께 가지고 있는 상태일 수 있어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가슴쓰림, 가슴의 답답함, 속쓰림, 신트림,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 목 쓰림, 목소리 변화, 가슴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고요.
임신으로 인한 입덧에 특별하고 좋은 방법이 있다면 좋았겠지만 대부분의 임부들이 그러하듯 현재 하고 계신 방법 외에 다른 치료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에요.
입덧의 한 종류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생각되며 약을 잘 챙겨 드시고 구토가 심할 때에는 진료를 받고 수액 처치를 받는 등의 관리가 필요할 것 같아요.
배우자분께서 잘 챙겨주시고 정서적 지지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해 보여요.
[입덧 완화 방법 안내드릴게요.]
1. 입덧을 유발하는 특정 냄새나 음식 섭취를 피해요.
2. 적은 양의 식사를 자주 먹고 포만감 과할 때까지 먹는 것을 피해요.
3. 자극적인 맛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을 줄이고 철분 제제가 포함된 약의 복용을 줄여요.
4. 적당한 수분 공급이 중요하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셔요.
5. 만약 아침에 입덧이 심하다면 아침에 일어나기 전 잼을 바른 토스트나 비스킷, 과자 등 가벼운 음식을 먹어요. 녹차나 따뜻한 우유를 마시는 것도 좋아요.
6. 임신부에게 변비가 생기면 식욕이 더욱 사라지기 때문에 섬유질이 많은 채소, 콩, 곡류를 섭취해 줘요.
7. 신 음식은 입덧으로 인한 구토기를 물리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신 음식이나 입덧캔디 등을 섭취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혹시 입덧?" 입덧 시작 시기부터 입덧 원인, 입덧 심할 때 완화법까지
입덧 시작 시기, 완화 음식, 증상, 원인, 심할 때 대처법에 관해 알려드릴게요.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