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2024년 5월 출산을하였고 현재까지도 생리양이 너무 많아서 진료를 받아보니 자궁이 완전히 작아지지 않아서 그렇다고 들으신 상황이라고 하셨어요.
약물 치료나 따로 방법은 없다고 들었는데, 정말 다른 치료방법은 없는 것인지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출산 후 생리양이 매우 많고, 최근엔 왼쪽 골반부터 배까지 찢어질 듯한 통증이 동반된다면, 단순한 생리 이상을 넘어서 산후 자궁 회복 지연 또는 다른 자궁 질환이 원인일 가능성도 있어요.
이전과 달리 통증이 매우 심하다면, 다시 산부인과를 찾아가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2025년 6월로, 출산이 2024년 5월이라면 출산 후 1년 이상이 지난 상태네요.
생리양이 많아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라고 하셨는데요.
보통 출산 후 6~8주면 자궁은 원래 크기로 돌아오는데, 1년이 넘은 시점에도 아직 완전히 작아지지 않았다면 다른 병적인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닐지 추가 검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요.
혹시 지난번 진료에서 자궁초음파로 확인한 것일까요?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자궁근종, 자궁내막 과다증식 등이 있을 때에도 생리양이 많고 편측 골반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출산이후 더 심해지는 경우도 많아서 일단 현재 통증이 심하다면 꼭 병원을 다시 찾아 확인을 해주세요.
1년이 지난 이후라면 다른 병적인 원인이 있는지부터 확인을 한 이후 , 치료 가능 여부를 판단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