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28개월 아이의 고열이 반복되고 있는 상황으로 걱정이 되신 것 같아요.
우선, 아이가 처방된 약 복용에도 고열에서 떨어지지 않거나 컨디션이 저하될 경우에는 추가적인 진료 또는 응급실 진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이와 관련하여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임파선은 몸안의 림프액 즉 면역과 관련된 체액이 흐르는 곳으로 외부에서 침투한 바이러스, 세균 등과 몸이 싸울 때 또는 스트레스나 과도한 피로 등에 의해 반응하여 붓고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
이 외에도 아이들은 감기와 같은 감염성 질환을 앓고 난 후 면역 반응으로 인해 임파선이 붓거나 임파선염이 동반되어질 수 있는데요.
현재 항생제를 복용하면서 해열제를 복용하면 38도 미만으로 떨어지는 상황이라면 약에 대해 어느정도 효과를 보이고 있음을 의미하게 됩니다.
아이가 힘들어하지 않고 잘 먹고 잘 논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게 해주면서 경과를 지켜보셔도 될 것 같아요.
또한, 낮보다 밤에 열이 많이 나는 이유는 우리 몸의 면역 활동이 밤이나 새벽에 활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염증반응으로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 있어요.
해열제 복용에 효과를 보인다면 추가적인 수액 치료가 꼭 필요한 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좀 더 경과를 보시고 예정된 날짜에 소아과를 방문하셔도 될 듯 합니다.
밤에 열이 지속되서 아이의 수면을 방해하는 경우라면 이부분도 의사와 상의하여 저녁 약 외 취침 전 해열제를 미리 복용해 보는 것도 좋을 수 있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