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공복 운동 중 갑작스럽게 발생한 메스꺼움과 복통, 무기력, 배변과 식은땀, 실신으로, 많이 놀라고 걱정되셨을 것 같은데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해당 증상은 저혈당으로 발생한 저혈압 혹은 미주신경성 실신의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말씀해주신 증상은 단순히 공복 운동 때문만이라고 보기에는 꽤 심각하고 위험한 상황이였던 것으로 보여요.
먼저 가능성이 있는 원인으로는 저혈당으로 인한 증상이였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여 혈당이 급감했고, 이후 당분 섭취를 하면서 과민성 장 반응으로 설사와 복통이 나타났을 수 있어요.
실신은 저혈당성 실신이였을 수 있고 자율신경계 반응으로 식은 땀과 탈진이 나타났을 수 있습니다.
혹은 그에 따라 저혈압 혹은 미주신경성으로 실신하였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장운동 중 미주신경 반사가 나타나면서 기립성 저혈압과 실신이 나타났을 수 있고, 저혈압이 나타나면서 뇌로 가는 혈류가 순간적으로 부족해져 뇌에 일시적으로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며 실신하였을 가능성이 있어요.
이런 경우 내분비내과 진료를 통해 혈당과 혈압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요.
공복 혈당과 당화혈색소(HbA1c) 검사를 통해 혈당 조절 상태를 파악하여 당뇨나 저혈당 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또한 미주신경성 실신 또는 기립성 저혈압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기립성 혈압을 측정해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한 번의 실신이 전신 탈진, 장증상, 식은땀, 의식 소실까지 동반되었고, 이후에도 비슷한 증상이 반복된다면 단순 공복 운동 후 피로 이상이에요.
따라서 내과나 가정의학과에 내원하여 해당 상황에 대해 진료를 보시고 필요한 검사를 하신 뒤에 검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경과를 지켜보시면 좋을 듯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