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수치 공복과 비공복 측정 차이는?
이OO • 2025.04.19
간수치 공복 상태와 아닌것의 차이는
내과
간수치 공복 상태와 아닌것의 차이는
AD
간 수치(특히 AST, ALT, GGT 등)는 공복 상태와 비공복 상태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간 수치를 측정할 때는 공복 상태에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는 음식 섭취가 간 효소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식사를 한 후에는 간이 음식물의 대사를 처리하기 위해 더 활발히 작동하게 되며, 이로 인해 간 효소 수치가 일시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한 경우, 간에 부담이 가해져 수치가 더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간 수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최소 8시간 이상의 공복 상태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전에는 물 이외의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권장됩니다. 금식이라고 모든 음식, 약물 복용이 금지된 것은 아니기에 물은 섭취 가능하며, 검사 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의료진들의 경험상 공복혈당 측정값이 집에서 자가혈당측정값과 실제 병원 혈액검사 중 차이가 있나요~? 차이가 있다면 어느 쪽이 더 혈당값이 더 많이 나오나요~?
아침공복에 운동을 하고 공복혈당을 측정하면 혈당이 올라갑니까~? 내려갑니까~?
공복혈당장애(공복 측정 104) 환자도 먹을 수 있는 음료수가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