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결석 및 요로결석의 증상과 치료방법은?
신장결석 요로결석이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과 치료방법이 궁금라고 약만 먹고 치료가 가능한가요?
신장결석 요로결석이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과 치료방법이 궁금라고 약만 먹고 치료가 가능한가요?
신장결석 및 요로결석의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 증상 1. **통증**: 신장결석이나 요로결석이 있을 때 가장 흔한 증상은 심한 통증입니다. 통증은 보통 옆구리나 허리에서 시작하여 하복부와 사타구니로 퍼질 수 있습니다. 결석이 이동하면서 통증이 없다가도 생길 수 있어요. 2. **혈뇨**: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와 위치하게 되는 경우에는 빈뇨 등의 방광 자극 증상과 구역, 구토, 복부팽만, 혈뇨 등이 나타나기도 해요. 3. **빈뇨 및 배뇨통**: 소변을 자주 보고 싶거나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요로 감염이 동반되는 경우 말씀 주신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4. **구역질 및 구토**: 심한 통증으로 인해 구역질이나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발열 및 오한**: 감염이 동반된 경우 발열과 오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치료 방법 1. **약물 치료**: 작은 결석의 경우, 진통제와 알파 차단제 같은 약물을 사용하여 자연 배출을 도울 수 있습니다. 하루 1.5-2L 이상의 수분섭취와 약물 요법 후에도 증상 호전이 없다면 체외충격파쇄석술 등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검사를 위해 비뇨의학과에 내원하실 것을 권장드려요. 2. **수분 섭취**: 많은 양의 물을 마셔서 결석이 자연스럽게 배출되도록 유도합니다. 3. **체외충격파쇄석술(ESWL)**: 충격파를 이용해 결석을 작은 조각으로 부수어 자연 배출을 돕는 방법입니다. 요로결석 시 갑작스럽게 옆구리 통증과 같은 측복부 통증이 생기며 하복부, 생식기 등으로 뻗어가기도 하는데요. 4. **내시경 수술**: 결석이 크거나 자연 배출이 어려운 경우, 내시경을 이용해 결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개복 수술**: 매우 드물지만, 다른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 개복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만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결석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다른 치료 방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로결석은 진통제로도 없어지지 않는 심한 통증이 특징적인데요. 약국에서 판매하는 일반의약품으로는 진통효과가 없을 수 있으며, 전문의약품의 처방이 필요해요. 의료진의 진료를 받아 증상에 대해 정확한 상담을 받고 알맞은 약을 처방 받아 보시기를 권유드려요.
꼭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