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월 아기의 접종 후 발열에 대한 대처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군요. 아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
해열제 복용: 일반적으로 아기의 체온이 38.0도 이상일 때 해열제를 사용합니다. 아기의 체중에 따른 정확한 용량을 복용시켜주셔야 해요. 만약 아기가 먹자마자 뱉어내게 될 경우 육안으로 보았을 때 삼키지 않은 정도라면 재복용이 필요할 수 있어요.
-
열냉각시트 사용: 열냉각시트는 일시적으로 아기의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열을 내리는 주된 방법은 아니므로 해열제 복용과 함께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미온수로 닦아주기: 미온수로 몸을 닦아주는 것은 열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온수는 아기의 체온보다 약간 낮은 온도, 대략 37도 정도가 적당합니다. 전신을 닦아주되, 특히 열이 많이 나는 목과 겨드랑이, 사타구니 부분을 중점적으로 닦아주세요.
-
옷차림: 아기가 열이 날 때는 통풍이 잘 되는 얇은 옷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열이 많이 날 때는 양말을 벗겨주어 열을 발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땀과 옷 갈아입히기: 땀이 나기 시작하면 체온이 내려가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땀에 젖은 옷은 체온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땀에 젖었다면 가볍고 건조한 옷으로 갈아입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따뜻하게 자는 편이라면 열이 내려가는 징조가 보이면 평소보다 조금 더 가볍게 입히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집 온도가 24도 정도라면, 아기가 불편하지 않도록 적절한 옷차림과 침구를 조절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의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시고, 열이 38.5도 이상으로 오르거나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