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봉합 결정 기준과 깊이는?
봉합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이나 상처 깊이는 보통 어느정도인가요?
봉합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이나 상처 깊이는 보통 어느정도인가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상처 봉합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은 여러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봉합이 필요한 상처의 특징은:
상처 깊이의 경우, 일반적으로 피부 전층(표피와 진피)을 관통하는 상처는 봉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치적으로는 약 0.5cm 이상 깊이의 상처는 봉합을 고려하게 됩니다.
그러나 상처의 위치, 모양, 발생 원인(날카로운 물체에 의한 절상인지, 찢어진 상처인지 등), 오염 정도, 상처 발생 시간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의료진이 판단하게 됩니다.
상처 발생 후 6-8시간이 지나면 감염 위험이 높아져 일반적인 봉합보다는 다른 치료 방법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상처가 발생했을 때는 가능한 빨리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질염때뭄에 고생중인데 질정을 처방 받았어요 저녁에 1알 넣으라는데 넣는 방법이랑 어느정도 깊이 넣어야 되는지 알려주세요

요리 하다가 식칼에 손을 배였어요 사선으로 베인 게 아니라 직각으로 베여서 얼마나 깊은지 모르겠어요. 피는 많이 안나고 금방 멎었는데 그렇게 깊지 않은 상처인가요? 2주 전에도 칼에 베여서 항생제 3일 먹고 파상풍 주사 맞았는데 이번에도 항생제 먹어야 하나요? 일단 집에 포비돈이 없어서 과산화수소수로 소독하고 후시메드 연고 발랐어요. 내일 병원 가기 전까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죠? 상처가 욱신거리고 아파요.

어제 밤 12시쯤 커터칼에 엄지손가락 베었습니다 피가 많이나서 밴드로 압박하고 아침에 밴드를 갈을려고 때어내니까 피가 계속 흐르네요 (철철 흐름) 상처크기는 4~5mm정도인데 봉합 가능한가요? 가능하면 무슨병원을 가야 하는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