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난 상처에 광견병 감염 가능성은?
한 7~8시간된 작은 상처에 광견병 보균 동물의 침이나 털이 들어간다면 광견병에 걸릴확률이 높아? 그리고 고양이가 직접 낸 상처가 아닌 이미 나있던 상처를 통한 접촉도 광견병에 감염될수있어?
한 7~8시간된 작은 상처에 광견병 보균 동물의 침이나 털이 들어간다면 광견병에 걸릴확률이 높아? 그리고 고양이가 직접 낸 상처가 아닌 이미 나있던 상처를 통한 접촉도 광견병에 감염될수있어?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가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걱정이 이해됩니다. 광견병 감염 가능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광견병은 주로 감염된 동물의 침이 상처나 점막(눈, 코, 입 등)을 통해 전염되는 질환입니다. 이미 나있던 상처(7-8시간 된 작은 상처)에 광견병 보균 동물의 침이 닿는다면 이론적으로는 감염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적인 물림이 아닌 경우에는 감염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동물의 털만으로는 광견병이 전염될 가능성은 매우 낮으며, 광견병 바이러스는 주로 감염된 동물의 침을 통해 전파됩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광견병 환자가 발생하지 않은 지 10년이 넘었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접적으로 물리거나 깊은 상처가 생긴 경우가 아니라면 광견병 감염 위험은 상대적으로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상처 부위에 이상 감각이 나타나거나, 저린 느낌, 쑤시는 느낌이 있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광견병의 증상으로는 두통, 발열, 구토, 불안감, 경련, 침 흘림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어제 원숭이에게 물렸습니다. 이미 광견병 백신은 2개나 맞았습니다(verorab) 그런데 추가적으로 광견병 면역 글로불린을 필수적으로 맞아야할지 궁금합니다.

동생이 박쥐애 물린지 3일된 상처가 닿았던 곳애 실수로 입을 댔어요 동생은 이미 광견병 예방접종을 맞았는데 저도 맞아야 하나요

아주 작은 상처를 시골 강아지가 핥았는데 광견병 주사를 맞아야 될까요. 그리고 평범하게 행동하는 강아지도 광견병이 타액에 존재할수 있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