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5년전 전두 탈모를 대학병원에서 치료 후 4~5년전 전두 부분에서 시작된 원형 탈모가 현재 후두부 근처에서 나타나 현재 해외에 계신데 바로 대학병원을 갈 정도인지 많이 걱정되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응급 상황은 아니나 빠른 시일 내에 진료를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올려 주신 사진을 보면 후두부 정수리 부근에 경계가 명확하고 원형에 가까운 탈모 병변이 생긴 것처럼 보입니다.
주변 모발 대비 확연히 모발이 탈락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홍반, 각질, 염증 반응은 보이지 않으며 탈모 반흔이 보이지 않아 영구 탈모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비반흔성 원형 탈모가 재발하신 것으로 보여요.
원형탈모는 비교적 흔한 자가면역성 탈모 질환으로 하나 혹은 여러 개의 원형, 타원형 탈모반이 생기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탈모반은 대부분 두피에 발생하나, 눈썹, 속눈썹, 턱수염, 음모, 팔, 다리 등 모발이 있는 부위 어디든 생길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는 자가면역, 유전적 소인, 스트레스, 바이러스 감염, 전신홍반루푸스, 갑상선염, 당뇨, 백반증과 다른 자가면역질환에 의해 생길 수 있어요.
증상이 심하지 않은 대부분의 원형탈모는 자연 회복되거나 치료에 잘 반응합니다.
발생한 지 1년 미만인 한두 개의 원형탈모반만 있는 경우 약 80%에서 자연회복을 보일 수도 있어요.
약 60%의 환자가 적어도 1년 내에 회복되지만 재발이 흔해 약 40%의 환자에서 1년 내에 또 다른 원형탈모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가려움이 없이 진행되며 일부는 가려움을 동반하기도 해요.
치료를 위해서는 대개 스테로이드제와 함께 모발성장을 촉진시키는 미녹시딜을 국소 도포하여 치료합니다.
스테로이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사이클로스포린과 같은 면역조절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엑시머 레이저, 광선치료, 냉동요법 등의 치료가 사용되기도 해요.
현재 사진 속 병변으로는 응급 상황으로 보이지는 않으며 몇 주내로 피부과 전문 진료를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탈모 범위를 확인했을 때 빠르게 넓어지는 양상이거나 눈썹, 속눈썹, 체모까지 탈모가 생기거나 염증, 농포, 통증 등 비전형적 증상이 생긴다면 진료를 서둘러서 받으셔야 할 것 같아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빠르게 한국에 돌아와 진료를 받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