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진단 이후 베르베린 복용에 대한 고민과 부작용으로 인해 많이 힘드셨을 것 같아요.
이미 턱에 수염이 자라지 않는 큰 이점을 경험하신 상황에서 부작용과 효과가 있는 용량 사이에 고민이 많이 되셨을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정 용량을 결정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베르베린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PCOS 환자들에게 종종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면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 수치가 낮아져 턱수염, 여드름 등 남성화 증상이 완화될 수 있어요.
질문자님의 경우에도 베르베린으로 인해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어 턱수염 증상이 호전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어지러움, 졸음, 탄수화물 갈망 등의 부작용은 베르베린의 혈당 강하 효과 때문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베르베린이 혈당을 너무 낮추면 저혈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몸은 이를 보상하기 위해 탄수화물을 요구하게될 수 있어요.
현재 500mg, 300mg으로 용량을 조절하며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하셨는데 이는 매우 현명한 방법으로 아주 잘 하셨습니다.
베르베린은 보조제이지만, 복용 용량이나 부작용에 대한 판단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확실해요.
따라서 가까운 산부인과 병원에 방문해 현재 겪고 계신 증상과 부작용에 대해 말씀하시고 적정 용량에 대해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PCOS는 단순히 한 가지 약물이나 보조제로 해결하기 어려운 복합적인 질환입니다.
말씀하신 체중도 PCOS 증상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어요.
PCOS 환자에게는 체중 감량이 증상 개선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체중을 5~10%만 감량해도 인슐린 저항성이 크게 개선되어 배란 기능이 회복되고 남성호르몬 수치가 낮아지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어 체중을 감량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또한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빵, 떡, 면과 같은 정제 탄수화물과 단순당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과 채소 위주의 건강한 식단을 유지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적절하게 병행해주셔도 인슐린 저항성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종합하자면 베르베린 복용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셨지만 부작용 때문에 불안하다면, 먼저 PCOS를 진단받은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