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r 60
33세 남자 Gfr 63, Cr 1.3 입니다. 나이대비해서 gfr수치가 낮은데 괜찮을까요. 단백뇨, 혈뇨 없고 공복혈당 98~103정도이고 당화혈색소 5.6입다. 고혈압도 없고 평소 특별한 증상도 없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관리해야할지 궁금합니다.
33세 남자 Gfr 63, Cr 1.3 입니다. 나이대비해서 gfr수치가 낮은데 괜찮을까요. 단백뇨, 혈뇨 없고 공복혈당 98~103정도이고 당화혈색소 5.6입다. 고혈압도 없고 평소 특별한 증상도 없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관리해야할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말씀하시는 항목은 사구체여과율이라고 하며, 신장 기능 검사의 항목 중 하나예요. 신장에는 여러가지 기능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사구체에서 노폐물을 거르는 기능을 보기 위해 신사구체여과율을 확인하게 돼요. 일반적으로 분당 90~120ml 의 혈액 여과율을 보일 시 정상 수치로 판단하며, 분당 60ml 이하로 감소된 여과율이 3개월 이상 지속될 시 이상 반응으로 볼 수 있는데요. 검사 상 63 이라는 수치가 나오셨다면 평균보다 신장의 여과율이 떨어지는 상태이나, 연령이나 체중이 감소함에 따라 수치에 변동이 있을 수 있으며 단회성의 수치만으로는 현재 신장기능에 이상이 있다고 보기는 어려워요. 또한, 해당 검사에서 단백뇨가 검출되었다면 신장 질환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이 또한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심각한 신장 기능 이상이 아니더라도 격렬한 운동 후, 과다한 육류 섭취, 스트레스, 오래 서서 일하는 직업, 과로 등에 의해서도 거품이 보이거나 단백뇨가 나타날 수 있어요. 따라서 전반적인 신장 기능 수치가 떨어지면 소변 활동의 이상, 부종, 무기력증, 소화불량 등의 이상증이 나타날 수 있어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을 권유 드려요. 또한, 평소 균형잡힌 식사와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서 식습관 조절이나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다시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20년 gfr 118 크레아티닌 0.8 21년 gfr 86 크레아티닌 1.1 22년 gfr 71 크레아티닌 1.3 작년까진 정상범위였는데 올해는 더 떨어졌습니다. 오늘 초음파 검사도 받고 왔는데 초음파에서는 이상이 없다고 하시네요.. 제가 겪는 피로나 갈증 등 증상은 신장과는 관련 없다고 하시구요.. 다른 성인병이나 체중이나 모두 정상입니다만 신장수치만 이렇습니다. 다른 병원에 다시 가봐야할까요?
건강검진 결과 E-GFR 이 주의로 나왔어요.(수치 74) 어떤 의미 인가요?
만32세 남성입니다. 최근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Cr 1.2에 GFR 74가 나왔는데 정상수치라지만 인터넷에서 보면 GFR 90 이상이 정상이라길래 너무 무섭고 불안해졌습니다. 6월 혈액검사에서는 Cr 0.88에 GFR 100이 나왔구요. 그래서 어제 다시 혈액검사하고 오늘 확인 해보니 Cr 1.06에 GFR 81, 추가로 검사한 시스타틴C 0.92가 나왔습니다. 내과 의사 선생님께서는 정상이고 물만 자주 마시고 고혈압과 당뇨만 조심하라고 하셨는데 시스타틴C도, Cr값도 아슬아슬하고 GFR도 90을 밑도는 게 너무 신경 쓰였습니다. 너무 힘들어서 정신과에 찾아갔더니 선생님께서 당뇨나 고혈압 20년씩 치료 안하고 사는 분들도 걸릴까 말까하는 병이니 전혀 걱정 안해도 된다고 하셨는데 내과 전문의 분도 아니신데다 괜히 저를 위로하려고 하신게 아닌가 싶어서요... 계속 강박적으로 불안해하지 않아도 될 이유를 찾고 있는데 정신과 선생님 말처럼 정말 안심해도 될지 문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