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입구 옆 종기 절개 후 알콜스왑으로 소독 가능한가요?
정OO • 2025.01.15
질입구 옆에 종기가나서 절개하고 봉합은 하지 않았는데 알콜스왑으로 상처부위 소독해도 되나요?
산부인과
질입구 옆에 종기가나서 절개하고 봉합은 하지 않았는데 알콜스왑으로 상처부위 소독해도 되나요?
알코올 스왑으로 상처 부위를 소독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알코올과 같은 휘발성 소독제는 상처가 건조해질 수 있고, 이미 손상된 피부 조직을 2차적으로 손상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대신 요오드 용액(포비돈, 베타딘 등)을 사용하여 소독할 수 있으며, 용액이 모두 마르고 난 뒤 확실한 소독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가급적 충분히 말린 후 드레싱을 시행해 주세요. 상처가 잘 아물지 않거나 통증이 지속되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가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질입구 옆에 종기가 나서 어제 절개하고 봉합은 하지 않았습니다. 근데 알콜스왑으로 소독을 했는데 문제가 될까요? 이제라도 포비돈을 사서 포비돈으로 소독하려하는데 소변볼때마다 씻겨져 나가면 소변볼때마다 계속 소독을 해줘야하는걸까요?
질입구 옆 종기가나서 절개하고 봉합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생리가 터져서 소독도 못하는데 생리혈때문에 염증이 다시 심해지거나 하진않겠죠?
질입구 옆 종기로 어제 절개하고 봉합하지 않았습니다. 포비돈으로 소독을 하고있는데 회사라서 소독을 자주 못하는데 소변으로 씻겨나가도 소변볼때마다 소독을 할수가 없습니다. 3~4시간 간격으로만 소독해줘도 문제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