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헤르페스 2형을 진단 받으셨는데 다른 질환일 가능성도 있는지 궁금하여 문의주신 것 같아요. 문의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해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첨부해주신 사진 만으로는 다른 질환인지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잠복기를 고려하여 관계 4주 이후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감염이 의심되는 성관계가 있었고 현재 증상이 있다면 즉시 검사를 받아주시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잠복기를 고려하여 성관계 후 4주, 12주 후에 검사를 하고, 감염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 3개월 동안은 성관계를 자제해야 해요.
질문자님의 경우 증상이 있어서 검사를 받으셨다면 다른 질환인 가능성은 낮아보이지만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다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임질, 매독, 클라미디아,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 트리코모나스, 헤르페스 2형, 연성하감 성병으로 분류되는데, 성병균의 잠복기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성관계 후 성병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시간을 잠복기라고 하며, 모든 성병은 각각의 잠복기가 다르고, 잠복기에는 증상이 없어요.
즉, 증상이 없다고 성병에 감염되지 않았다고 확신할 수 없으며, 무증상 감염도 있어요. 따라서 안전하지 않은 성관계 후에는 증상이 없어도 각종 성병 검사를 받으셔야 해요.
임질을 발생시키는 임균의 잠복기는 보통 2~7일로 알려져 있지만 빠르면 관계 하루 뒤, 늦게는 30일 후 증상이 발생하기도 해요.
매독은 매독균에 의하여 발생하며 감염된 뒤 10~30일(평균 3주)의 잠복기가 지난 후에 외음부에 보통 통증이 없는 궤양이 생기게 돼요.
클라미디아의 잠복기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보통 2~3주로 알려져 있으며, 최대 6주의 잠복기를 보이기도 해요.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은 2주~4주 또는 6개월까지 잠복기를 가지며, 트리코모나스 잠복기는 4~28일, 헤르페스 2형의 평균 잠복기는 1~26일(평균 6일)이라 해요.
따라서 정확한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조금 지난 후에 다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가능성은 낮아보이지만 이로 인해 걱정되신다면 비뇨의학과에서 진료를 통해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