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제가 피부에 남아있으면 해로운가요?
세제 살짝 흘렸는데 물티슈로 닦을 때 거품 안나오면 다닦인건가요? 피부에 안좋을까봐요
세제 살짝 흘렸는데 물티슈로 닦을 때 거품 안나오면 다닦인건가요? 피부에 안좋을까봐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피부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세제가 피부에 남아있으면 피부 자극이나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어요. 세제에 포함된 향료, 보존제, 계면활성제 등의 성분이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티슈로 닦았을 때 거품이 나오지 않는다면 대부분 제거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씻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물티슈만으로는 세제 성분이 미세하게 남아있을 수 있어요.
피부에 세제가 묻었다면 가능한 빨리 흐르는 물에 비누로 충분히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씻은 후에도 피부가 가렵거나, 붓거나, 빨개지는 등의 자극 증상이 나타난다면 피부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화장실변기를 세제로 세척하고 세제물이 있는 상태에서 그 위에 소변을 보았는데요 세제가 과탄산소다 입니다 몸에 해로운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세제에는 독성이 있나요? 이불이나 옷을 세탁한 후 건조한 뒤 냄새를 맡아보는 버릇이 있는데 이것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나요? 섬유유연제에는 독성이 있나요?

그때 당시 권장량의 수십배에 달하는 주방 세제를 뜨거운 물에 풀어서 사용했고, 이때 옆 사람은 세제가 묻은 그릇을 헹구는 과정이었습니다. 식판과 밥그릇은 플라스틱이었고, 나머지는 스테인리스였습니다. 주방세제를 수십 배 많이 사용했는데도 불구하고, 옆에서의 헹굼 과정이 수압이 조금 있는 물에 그릇을 2~3초 정도 헹구는 과정으로 매우 불츙분했습니다. 해당 업무를 하루 세 끼 중 한 끼, 월 평균 8회 6개월 정도 약 48회 진행하였습니다. 이 경우에도 그릇에 남는 세제는 극히 미량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그릇을 엎어서 고이는 물이 없도록 12시간 정도 건조 후에 그 그룻과 식기들을 사용했습니다. 이때 물기는 없지만 그릇에 얇게 코팅되는 방식으로 세제가 남을 경우 이를 음식물과 같이 섭취하셨더라도 문제 없었을까요? 혹시 모를, 고여있었을지도 모르는 세제 물을 조금 섭취하셨더라도 문제 없었을까요…? 계속 과장하여 생각하게 되고 하루하루가 괴롭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