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막염 복강경 수술 후 열과 금식 이유는?

이OO • 2026.03.04

복막염으로 2틀전 복강경 수술 후 회복 중에 궁금한 것 몆가지 1. 수술 후 3일째 열과 식은땜이 나는건 정상인가요? 2. 염증수치가 높다는데 수술로 염증을 제거했고 항생제를 투여 중인데 염증수치가 아직도 높은가요? 3. 3일째 아침 가스도 나오도 화장실 볼일 중 변도 살짝 봤다고 하는데 금식은 이해를 하나 왜 물도 못 마시게 하는건가요?

복강경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3.04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복막염 수술 후 회복 과정에서 겪고 계신 상황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1. 수술 후 3일째 열과 식은땀이 나는 것은 수술 후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몸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염증 반응이나 스트레스 반응으로 인해 체온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고열이나 다른 심각한 증상이 동반된다면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2. 수술로 염증 부위를 제거했더라도, 복막염은 광범위한 염증 상태를 유발할 수 있어 완전히 정상화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항생제를 투여 중이더라도 염증수치가 즉시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을 수 있으며, 보통 며칠에 걸쳐 점진적으로 감소합니다.

    3. 수술 후 금식과 물 제한은 장의 기능이 완전히 회복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가스나 약간의 변이 나왔더라도, 장의 연동운동이 완전히 정상화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물을 포함한 어떤 것도 섭취하면 장에 부담을 주어 합병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어 의료진이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입니다. 보통 장 기능이 충분히 회복되었다고 판단될 때 단계적으로 물부터 허용하게 됩니다.

    질문자님의 빠른 회복을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복강경 수술후

    4월25일 수술하고 회복중인데 왼쪽 골반쪽이 아픈데 병원가야하나요? 약간 뻐근한정도예요

    통증

    2023.05.18
  • 복강경 수술후

    난소기형종으로 복강경수술한지 2주지났는데 수술하고나서부터 오른쪽다리가 시큰?거린다고 해야하나 붓기도 잘붓는것같고 가볍지가않아요 이런증상이있을수가있나요?

    여성질환

    2023.02.15
  • 복강경수술

    담낭절제수술 복강경으로 하였는데 수술부위 통증이 전혀없다가 3주가 지난 어제 수술부위 한군데가 심하진않지만 조금 아프고 오늘 아침일어나니 움직일때마다 역시 심하진않지만 아픈느낌인데 3주가 지나고 수술부위가 아플수 있나요?

    외과

    2023.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