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수치 상승 시 운동 및 영양제 복용을 중단해야 하나요?

손OO • 2025.07.04

17세 남아이고 학교건강검진결과 간수치 Ast 47 alt 27로 재검요한다 받았습니다 현재 헬스 고중량 운동중이며 학습량이 많고 하루 4-6시간정도 수면시간입니다 아르기닌 5000+ 고단백질바(아르기닌1000 Bcaa2500+종합비타민+글루콤 매일복용중입니다 간에 너무 무리가 간거같은데 내과가기전 관리를 하고 혈액검사를 받아야할거같아서요ㅠ 약복용 조언부탁드립니다

내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내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7.18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간수치 상승으로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AST 47, ALT 27의 수치는 AST가 정상 범위를 약간 벗어난 상태입니다.

    고중량 헬스 운동은 근육 손상을 일으켜 간수치, 특히 AST 수치를 일시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근육에도 AST 효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손상된 근육에서 혈액으로 방출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내과 방문 전 관리 방법으로는:

    1. 일시적으로 고강도 운동 강도를 낮추거나 휴식 기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2. 충분한 수면(최소 7-8시간)을 취하세요. 현재 4-6시간은 너무 적습니다.
    3.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4. 영양제 복용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거나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용량의 아르기닌과 같은 보충제는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5.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과도한 단백질 섭취를 조절하세요.

    안정을 취한 후 재검사를 받아보시고, 그래도 수치가 높게 나온다면 반드시 내과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통해 적절한 관리 방법을 찾으시길 권장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내과 관련 질문

  • 근력운동 후 간수치 상승, 비타민 및 영양제 복용과의 연관성은 있을까요?

    간수치 ast alt 각각 50 70 입니다. 혈액검사 하루 전 근력운동을 해서 하체 근육통이 있었고 종합비타민 오메가3 아르기닌 등 8알 정도를 섭취했는데 이것과 연관이 있을까요?

    내과

    2023.10.12
  • 간에 혹이 있고 간수치 상승, 간영양제 복용 가능한가요?

    간에 혹이있고 간수치가 올라갔다고 하는데 간영양제먹어도되나

    만성질환

    간수치

    2024.11.28
  • 근육통과 영양제 복용으로 간수치 상승, 면역주사 필요한가요?

    한 1년 근육통때문에 진통제자주먹었고, 건강 챙기느라 영양제 4~5종을 먹었었어요. 먹기전엔 간수치가 정상이었는데, 반년전 간수치가 AST/ALT 24/39 GTP 139가 나왔슺니다. 지방간이 있고요. 그리고 3일전 피검사에서 60/120 , 130대 나오고, 약을 좀 끊었더니 3일뒤 금일 재검에서 40/90 150 나왔습니다. 좀 줄었지만 높긴하네요. 평소 술은 전혀 안먹습니다. 체중은 185/80. 30대 남성입니다. ** 따로 약물치료나 어떠한 치료방향에대한 이야기는 없으시던데 경과를 지켜보면 될까요? ** 추가로, 수치증가에도 A형&B형 항체가 없으니 면역주사가 필수라고 하시던데 수치높을때 맞는게 좋은건지요. 이 두가지가 궁금하네요~

    내과

    2024.09.04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