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나이에 출산,산후우울증
안녕하세여 제가 요글래 산후우울증이 너무 심해져서 불면증 까지 시달리고..애기한테 모든 가족한테 신경질을 내고 감정 조절이 안돼네여..18살에 출산하고 애기가 이제 6개월이라 많이 힘드네여..
안녕하세여 제가 요글래 산후우울증이 너무 심해져서 불면증 까지 시달리고..애기한테 모든 가족한테 신경질을 내고 감정 조절이 안돼네여..18살에 출산하고 애기가 이제 6개월이라 많이 힘드네여..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출산 후 모든 것이 처음인 엄마라는 직업은 누구에게나 힘들고 어려운 일이에요. 산후 우울증의 경우 산모의 70-80% 정도가 출산 후 특별한 이유 없이 감정의 변화나 급격한 기분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해요.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되기도 하지만, 간혹 오랜 기간 동안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우울증의 증상으로 힘들어하기도 해요.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여성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서 스트레스에 취약하게 되거나 달라진 엄마로서의 역할 등에 의한 심리적인 압박감, 과도한 스트레스, 부담감 등으로 인한 복합적인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어요. 다양한 감정 기복과 더불어서 아기에 대한 죄책감, 양육의 심리적인 압박, 피곤함, 소화불량, 의욕 상실,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약물 치료가 가능하긴 하지만, 수유를 하는 경우라면 권장 드리지는 않아요. 다만, 엄마가 너무 힘들 경우 아기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이럴 경우에는 반드시 치료를 받는 방향으로 선택하시는 걸 권유드려요. 짧지만 본인만의 시간을 가져보고, 가장 가까운 가족인 배우자와 충분한 대화를 나눠보거나, 다양한 영양소의 식단을 챙겨주면서 심리적인 안정감을 가져볼 수 있고 무엇보다 주변 지인들의 지지나 격려가 중요해요. 엄마가 되는 과정까지 많이 힘들고 지칠 수 있는 순간에도 예쁜 아기 하나만 생각해서 긴 시간을 버텨온 만큼 충분한 위로와 응원을 받는 건 당연해요. 비대면 상담이 큰 위로가 닿지는 못하지만, 오늘 하루도 힘든 시간이었기 보다는 예쁜 아기와 함께 보내온 만큼 너무 수고 많으셨어요:D 하루에 한번씩은 엄마 본인 스스로만 생각하면서 행복하다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는 걸 권유드릴게요. 늘 응원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다시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