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2년전 큰 충격으로 우울증 진단을 받고 1년9개월 정도 항우울제 약 복용을 했습니다. 해외 체류 이유로 올해 3월까지만 약 복용 후 그냥 지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4월말부터 현재까지 아들(14세)과 문제로 부딪히며 예전 우울 증상이 재발한 듯 합니다. 계속되는 부딪힘과 와이프와도 부딪힘. 와이프는 우울증 재발한 것 같으니 약 먹으라고 하는데 분노함. 삶의 의욕상실, 때로는 식욕부진, 반복되는 가슴답답함과 한숨쉬기. 쉽게 분노하거나 서운함 느낌. 가족들과 대화하기 싫어서 기본적인 말만 함. 현재 해외라서 약 구하기 어려움. 운동으로 해결 가능하다면 어떤 운동이 좋을까요?
정신건강의학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진료가 필요한 상황인가요?
닥터나우는24시간 열려있어요!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05.11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우울증 등 정신질환에는 실제로 햇볕을 보는 것과 몸을 움직이는 것이 큰 도움이 돼요.
매일 매일 운동을 얼마 이상 해야 한다는 강박을 가지거나 운동 그 자체에 너무 얽매이지 않으셔도 되고, 평소 대중교통 이용 시 한 정거장 정도 먼저 내려서 조금 더 걸어본다거나, 가까운 거리라면 대중 교통을 이용하지 않고 걸어서 가본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시작할 수 있어요.
꼭 매일이 아니어도 좋고, 집에서 유튜브 영상을 틀어놓고 10분 정도 스트레칭을 할 수도 있어요.
'우울증에는 어떤 운동이 좋다'고 명시된 것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쉬운 것부터 시작하여 주 3회 30분 이상 몸에 땀을 낼 수 있을 정도의 강도로 운동을 지속해 주시면 도움이 돼요.
하지만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할 점은, 운동이 우울증 등의 치료에 있어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항우울제 등 적절한 약물치료가 병행된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을 것 같아요.
현지에서 병원 내원이 어려우시다면 균형잡힌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분 섭취와 수면 등 생활 습관 교정을 해볼 수 있지만, 지속적인 무기력함과 우울감 등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권장드려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비대면 진료 관련 정부 정책이 변경되어, 일부 환자만 비대면 진료와 약 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지 참고 부탁드립니다.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