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가 현실과 환각을 혼동하는 경우, 정신과 상담이 필요한가요?

김OO • 2024.12.30

홀로 사시는 저희 아버지(70세) 이야기입니다. 과거부터 사람을 착각하는 일이 잦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디서 누굴 봤다거나 아는 사람이라거나. 제가 다 팩트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관찰력이 뛰어나다는 정도로만 생각했었습니다. 근데 연세가 드셔서 그런건지, 최근 그런 빈도가 더 늘어나시더니 급기야 절대 물리적으로 볼 수 없는 사람을 확실히 봤다고 얘기하시는 경우도 생기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제가 착각한 사람에게 직접 전화해 확인까지 한 일도 있어요. 그 시간 거기 간 일이 있었냐고… 당연히 아버지의 착각이었죠. (요즘엔 이게 단순한 착각이 아니라 환각이 아닌가 싶습니다. 자기를 향해 뭐라고 얘기를 했다거나 목소리를 들었다거나 말씀을 하셔서요.) 참고로 올초 기준 보건소 인지장애검사에선 30점 중 26점으로 정상이라고 하는데… 정신과에 대해선 저도 무지해서 어떤 상황이신지 혹 검사 같은게 필요하다면 어디로 가서 뭐라고 요청드려야 할지 막막하네요.

정신건강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12.30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아버지께서 현실과 환각을 혼동하시는 것 같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환각이나 착각이 자주 발생한다면, 이는 단순한 노화의 일부가 아닐 수 있으며, 다양한 정신 건강 문제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인지장애검사에서 정상 범위라고 하더라도, 환각이나 착각은 정신과적 평가가 필요한 증상일 수 있어요.

    정신과에서는 신체검사와 신경학적 검사, 정신상태 검사, 일상생활 기능수준 검사, 혈액 검사 등의 실험실 검사, 뇌영상학검사, 심경심리검사 등을 통해 아버지의 상태를 더 정확히 평가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적절한 치료나 관리 방법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병원을 방문하실 때는 아버지의 증상과 변화된 행동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 병원이나 클리닉에 예약을 잡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아버지의 건강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만약 병원 방문에 대한 거부감이 있으시다면, 비대면 진료를 신청해보시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닥터나우 앱을 통해 '과목 진료' > '신경과' 로 비대면 진료 신청을 하시고, '진료 대상'에 '가족 추가'를 하여 진료 신청을 대신할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정신건강 관련 질문

  • 말하는 습관이 지속되고 현실과 상상을 혼동하는 정신지체장애, 치료 필요한가요?

    정신지체장애입니다 말하는걸 너무좋아하는데 연관성있는말이아니라 현실이랑상상을 계속 되풀이해서말하다 혼자 속닥속닥한말소리로 계속 중얼중얼거림니다 자는시간빼고는 말하는거같아요 치료를해야될까요?듣고있음 귀에서피날꺼같고 기운이 빨리는거같아요 ㅠㅠ

    정신건강

    2025.01.01
  • 현실과 착각이 혼동되는 증상, 정신병의 가능성은?

    최근에 이상한 증상이 생긴 것 같습니다. 증상을 정확하게 설명하기는 어려운데, 하지 않은 일을 했다고 착각하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물을 마셨다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아직 마시지 않았다든지, 밥을 방금 먹었다 생각했는데 사실은 먹지조차 않았다는 식입니다. 물을 마시거나, 밥을 먹었거나 하는 상황과 느낌이 생생한데도 실제로는 그런 일을 한 적조차 없으니 이상한 노릇입니다. 상쾌감이나 포만감을 느낄 정도로 착각이 생생합니다. 착각을 금방 깨닫고 현실 감각을 회복하기는 합니다만, 일종의 망상이나 정신병이 생긴 걸까요? 나쁜 병일까 우려스럽습니다.

    정신건강

    2024.01.07
  • 꿈과 현실을 혼동하는데 수면제 필요한가요?

    제가 요즘 꿈과 현실 구분을 잘 못하는거갘아여 잠들때마다 꿈을 꿔요 엄청 오래자면 3시간 평균 20~30분 꿈을 꾸고 깨요 그걸 하루에 5번을 넘게 반복해요 점점 꿈과 현실의 구분이 이상해져요 분명 꿈으로 꾼건데 제가 겪은거처럼 헷갈려져가요 수면제를 받아야하나요? 꿈 안꾸고 오래 자고 싶어요 잠들어도 자는거같지않아요

    정신건강

    2024.04.26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