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불면증은 잠이 드는 데(입면)에 문제가 있는 경우, 잠을 자던 중 여러 번 깨는 경우, 아침에 원하는 시간보다 일찍 눈이 떠지는 경우, 일상생활 중 원하지 않는 때에 잠에 빠져드는 경우 등 다양한 경우에 해당해요.
주중 수면 시간이 하루 4-5시간 정도 밖에 되지 않는 것이 어떤 이유에서인지도 중요할 것 같아요.
평소 잠을 잘 자야만 한다는 강박을 내려놓고, 건강한 식습관과 가벼운 운동, 자기 전 따뜻한 차 마시기, 잠이 오지 않아도 불 끄고 눈 감고 있기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하면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오래 수면장애를 앓아 온 사람의 경우 여러가지 노력을 기울인 후에도 증상이 지속될 수 있는데요.
잠을 잘 자지 못 하는 것도 기분이나 몸 상태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다만 불안과 우울 정도가 중증에 해당한다면, 이 역시도 꾸준한 상담과 함께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함께 진료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약물은 개인의 상태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니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병원 진료를 권장드려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