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 재촬영 시 방사선 피폭량이 2배인가요?
ct 복부 골반 촬영, 호흡흔들림으로 재촬영, 조영제1번, 방사선피폭량 2배?
ct 복부 골반 촬영, 호흡흔들림으로 재촬영, 조영제1번, 방사선피폭량 2배?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영상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CT 복부 골반 촬영 중 호흡 흔들림으로 재촬영을 하셨군요. 걱정이 되실 만합니다.
CT 재촬영 시 방사선 피폭량은 기본적으로 촬영 횟수만큼 증가합니다. 따라서 같은 부위를 두 번 촬영했다면 방사선 노출량은 대략 2배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의료기관에서는 재촬영 시 방사선량을 조절하거나 필요한 부분만 제한적으로 촬영하는 경우도 있어 정확히 2배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조영제 자체는 방사선 피폭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조영제를 1번만 투여했다면 조영제로 인한 부담은 1회분입니다.
의료 목적으로 시행되는 CT 촬영은 진단적 이득이 방사선 위험보다 크다고 판단될 때 시행됩니다. 한 번의 재촬영으로 인한 방사선 노출이 장기적인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낮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필요한 과정이었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8개월 아기가 낙상으로 머리쪽 엑스레이를 연속으로 10장정도 촬영했는데 엑스레이 피폭량이 보통 0.1 이라도 하더아구요. 머리 ct는 1-2라도하던데 엑스레이 10장이면 저선량 머리ct 1회 방사선량과 동일하게 피폭된건가요? 몸 다른 부위 따로 차폐도 안했고.. 방사선 노출이 너무 걱정돼요ㅠㅠㅠㅠ 아직 대천문도 안닫혔고.. 한번에 연속 10번 엑스레이로 인한 부작용이 있을수있을까요

초등학생 배가아파서 엑스레이 찍는데 몇번정도 찍어도 안전한가요??방사선 피폭량이 걱정되서요

2022년 6월 식도조영검사 8월 비강ct 9월말 저선량 비조영 경부 흉부 ct 기타 목 엑스레이 척추 엑스레이 촬영했는데 불과 4개월만에 다시 조영증강 경부 ct찍는게 몸에 방사선피폭면에서 좀 무리이지않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