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 스테로이드 중단 후 다시 복용해도 되나요?

함OO • 2026.01.05

경구 스테로이드 2달 복용하다 확 끊음 템퍼링 하기위해 조금씩 다시 먹을까 지금 피부 팍 올라오긴 함

두드러기한포진습진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스테로이드를 2달간 복용하다 갑자기 중단하신 상황이 걱정되네요. 스테로이드는 장기간 복용 후 갑자기 중단하면 피부 증상 악화와 같은 금단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는 반드시 점진적으로 감량(템퍼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자기 중단하면 신체가 자체적으로 스테로이드를 충분히 생산하지 못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현재 피부 증상이 악화된 것은 갑작스러운 중단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임의로 다시 복용하기보다는 반드시 처방 의사와 상담하셔서 적절한 감량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안전합니다.

    의사의 지시 없이 스스로 판단하여 다시 복용하거나 용량을 조절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니, 가능한 빨리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