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생리를 당기기 위한 목적으로 경구피임약을 7일간 복용하고 중단하신 상황에서 생리가 시작되지 않아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피임약을 7일만 복용하고 중단하면, 몸 속 호르몬 변화로 인해 부정출혈이 생길 수 있지만, 이것이 정상적인 생리라고 보기는 어려워요.
또한, 1주일만 복용하고 중단했을 때는 바로 생리가 시작되지 않거나, 출혈이 오더라도 예측이 어렵고, 이후 생리 주기도 더 불규칙해질 수 있어요.
즉, 약을 7일만 복용하고 중단했을 때 바로 원하는 시점에 생리가 유도될 가능성은 낮다고 볼 수 있어요.
생리를 미루고 싶다면, 피임약을 생리 예정일 최소 7일 전부터 원하는 날짜까지 매일 복용해야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어요. 다만, 약 복용을 중간에 중단했다가 다시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아요.
중간에 며칠 복용하다가 끊고, 다시 복용하는 경우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출혈이 불규칙해질 수 있고, 생리주기 조절 효과도 떨어진다고 볼 수 있어요.
피임약을 중단한 후 다시 복용을 시작할 때는, 일반적으로 다음 생리 첫날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어요.
따라서 오늘(중단 3일째) 다시 복용을 시작해도 생리 미루기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고, 오히려 부정출혈 등 예측하기 어려운 출혈이 생길 수 있어요.
현재 상황에서 오늘 다시 피임약을 복용한다고 해서 원하는 대로 생리를 미룰 수 있을 가능성은 낮아 보여요.
오히려 호르몬 변화로 인해 부정출혈 등 예측하지 못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임의로 약을 복용하지 않으시는 게 좋을 것 같고, 해당 내용으로 고민이 되는 상황이라면,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를 통해 현재 상태를 확인해보신 후 주치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