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양 진단 후 치료가 빨라야 하는데 치루는 덜 긴급한가요?
농양의 경우 진단 즉시 최대한 빨리 수술해야하는 것으로 아는데요. 치루는 그렇지 않은가요? 농양보다는 덜 긴급한가요?
농양의 경우 진단 즉시 최대한 빨리 수술해야하는 것으로 아는데요. 치루는 그렇지 않은가요? 농양보다는 덜 긴급한가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농양과 치루는 각각 다른 치료 접근이 필요하지만, 농양은 일반적으로 더 긴급한 상황으로 간주됩니다. 농양은 감염으로 인해 고름이 차오르는 상태로, 즉각적인 배농(고름 제거)과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며, 치료가 지연될 경우 감염이 확산될 수 있어 빠른 수술이 권장됩니다. 대부분은 배농을 위한 수술적 처치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게 되며 추후에 항생제 복용을 진행한다고 해요.
치루는 농양이 터지면서 생긴 비정상적인 통로로, 만성적인 상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치루 자체는 급성 감염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농양보다는 긴급성이 덜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염증이 가라앉고 누관이 가늘어지면 항문 누공만 수술해도 괜찮지만 감염이 부위가 넓다면 항문의 기능이 다소 손상될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치루도 가능한 한 빨리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항문농양 수술후 5일일차인데 농 크기만한 부기가 안빠지는데 제거가 덜 된걸까요? 거즈를 끼우고 있을때도 피만 나왔어요.. 그리고 절개했던 구멍도 있어요 아마 치루는 아니겠죠..?
치주농양과 치근단농양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진단하는데 보편적 비용도 알 수 있을까요. 개구장애로 2cm도 입이 안 벌어지는데 이 같은 상황엔 어떻게 치료해야할까요? 항생제와 소염제로만 치료가 될까요? 사랑니 치수까지 썩어있고 개구장애 때문에 발치를 못하는 상황입니다.
제가 오늘 항문농양 때문에 외과방문해서 진료를 봤습니다. 의사님께서 치루길이 아직 형성되지 않아서 몇주 후에 다시 방문해서 치루길이 형성되면 수술하자는 처방을 내리셨는데요. 이미 피와 진물이 나오고있는 상황이라며 농양 제거 수술은 필요치않고 연고나 약도 처방해주지 않으셨습니다. 그냥 거즈만 끼워주고 진찰완료했다고 하시더라구요. 집에 와서 확인해보니 아직 농양은 커다랗게 남아있는 상황이구요. 미약한 지식이지만 제가 알기로는 치루길 형성을 막기위해 항문농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는걸로 알고있는데 이렇게 그냥 농양을 방치하고 한달뒤에 병원에 다시 가는게 맞는건지 의문이 듭니다.. 병원에 방문한 이유도 농양을 빠르게 제거해야한다는 말을 자주 접해서 그런거거든요...다른 병원에 다시 가봐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