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적인 거짓말에 대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홍OO • 2025.02.01

습관적인 거짓말, 허언증이 있습니다 자라오면서 어머니가 성격이 강하신지라 잘못을 했을 때 사실을 말하면 혼날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거짓말을 습관적으로 하게 되었고, 이것이 지금까지 이어져오면서 제 학력과 배경에 대한 거짓말을 죄책감없이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 문제를 고쳐나가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정신건강의학과
답변을 준비 중이에요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의학과, 바로 진료받기

분당연세내과의원

이창현 의사

star
5(100+)
내과
가정의학과
피부과
doctor profile

코모키이비인후과의원

박윤근 의사

star
5(100+)
가정의학과
피부과
안과
doctor profile

개금다나아내과의원

이현승 의사

star
4.9(100+)
내과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doctor profile
keyboard_arrow_right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질문

  • 거짓말도 문제일까요??

    어릴때부터 입에 습관적으로 조금에 거짓말을 섞으며 말하곤 했습니다 조금 과장하기도 왜곡하기도 하면서요 저를 잘보일려고만 하는 거짓말이 아닌 저를 낮추는 거짓말을 더 자주하면서 저 자신도 속여가며 조금씩 조금씩 거짓말을 해왔습니다 어릴때는 부모님이 너무 무서워 했던 거짓말 이지만 지금은 과거에 있던일을 조금 과장하고 왜곡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말하다보니 실제로 없던일을 지어내지 않았으니 진짜 있던일인거처럼 믿게 되고 있습니다 거짓말을 하고 싶지 않은데 이제는 버릇이 되어버렸습니다 보통에 거짓말 패턴은 이렇습니다 실제 있던일에서 조금 과장하거나 아니면 작년에 있던일을 재작년에 있던거 처럼해서 과거에 안좋았던일을 과장하고 일부는 왜곡하는 형식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동정을 받거나 관심을 받을려고 어릴때부터 시작한거 같은데 지금은 하기 싫어도 버릇이 되어 같은말을 반복하며 거짓말 하며 자신을 세뇌하고있는거 같습니다 이것도 문제일까요? 재가 너무 한심해서 질문 남겨봅니다.

    정신건강

    2023.09.14
  • 치매환자의 거짓말과 말 반복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알츠하이머68세여성치매환자가말을만들어같은말반복을끝없이하며거짓말과감정기복이심합니다~지적하면안되고끝없이사랑으로인내하며살펴줘야하는데지칩니다~가끔씩거짓말과반복하는말에대해스톱시키고혼내야할까요?

    정신건강의학과

    불안장애

    스트레스

    +4
    2024.08.27
  • 자꾸 거짓말을 하게돼요

    솔직하게 말할 기회가 있어도 계속 숨기고 거짓말을 하게 되는데 왜 그런건지 이유도 모르겠어요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요

    정신건강

    우울증

    자살

    +8
    2022.09.23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