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X선 촬영의 세포 손상 위험은 얼마나 낮아졌나요?
옛날 에는x선 받으면 정상 세포 파괴 손상 된다는데 지금 는 위험성 많이 낮아 진건 가여 얼마나 낮아 진건가요
옛날 에는x선 받으면 정상 세포 파괴 손상 된다는데 지금 는 위험성 많이 낮아 진건 가여 얼마나 낮아 진건가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영상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X선 촬영에 대한 걱정이 있으신 것 같네요. 현대 X선 촬영 기술은 많이 발전하여 방사선 노출량이 상당히 낮아졌습니다.
현재 단순 X-ray 촬영 시 방사선 노출량은 0.02~0.7mSV 정도로 매우 적은 수준입니다. 이는 우리가 1년 동안 자연환경에서 노출되는 방사선량(약 2mSV)보다도 훨씬 적은 양입니다.
건강에 실질적인 위험이 발생하려면, 성인 기준으로 약 50mSV 이상의 방사선에 노출되어야 암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X선 촬영 1회당 약 0.1mSV 정도의 방사선이 노출되므로, 의학적으로 필요한 X선 촬영은 건강에 큰 위험을 주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 의료기관에서는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부위만 정확히 촬영하고, 최신 장비를 사용하여 같은 화질을 얻는 데 필요한 방사선량을 지속적으로 줄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학적으로 필요한 X선 검사는 그 이점이 방사선 노출의 위험보다 훨씬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씨티나 엑스레이 촬영에 방사선을 쐬면 꼭 세포가 손상이 됩니까

1.ct촬영 방사선 한번 받을때마다 방사선량 상관없이 무조건 세포?dna손상되었다가 복구되나요? 2.조영제 두경부ct 20msv 받고,2주뒤에 흉부ct 19.54msv 받았습니다. 자주 많은 방사선량은 위험하다고 하던데.....부위가 달라서 괜찮겠지요? 3.아니면 저 총 40msv 방사선을 받아서 세포가.. 영양받아서 향후 20년뒤 암 발현되는거 아닌지 걱정됩니다ㅠㅠㅠ

X선이 방사선 촬영이라는 건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