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갈등 후 숨이 차고 명치가 아픈 증상, 공황장애일 수 있나요?
가족 사이에 충돌 있어서 스트레스 받았습니다. 아빠가 한 말에 트리거가 되서 숨이 가파르고 숨이 너무 차서 명치가 아파요. 패닉 어택 아니면 공황장애인가요?
가족 사이에 충돌 있어서 스트레스 받았습니다. 아빠가 한 말에 트리거가 되서 숨이 가파르고 숨이 너무 차서 명치가 아파요. 패닉 어택 아니면 공황장애인가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가족 갈등 후 경험하고 계신 증상들은 스트레스로 인한 공황 발작(패닉 어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공황 발작은 갑작스러운 극심한 불안과 함께 숨이 가빠지고, 가슴이 답답하며, 명치 부위 통증 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질문자님께서 언급하신 것처럼 특정 상황(아버지의 말)이 '트리거'가 되어 증상이 발생했다는 점은 스트레스 반응과 연관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시적일 수도 있지만,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공황장애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면서 불안, 갈등, 긴장 등을 조절하는 뇌 부위에 영향을 미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적절한 치료와 대처 방법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18살 여자 학생입니다 15살 때 공황장애가 있었던 적이 있고 그 때는 항불안제와 안정제를 처방 받고 증상이 사라졌었는데 그 이후로 가끔 심장이 세게 뛰고 답답하고 그러한 증상이 이어지다가 어제는 울음이 나고 엄청 끅끅 거리듯 숨이 찼습니다 과거 15살 때 부모님 간의 갈등이 있었고 친구들과 갈등이 있기도 했습니다 가능한 병원을 방문하고 싶지 않은데 직접 병원을 방문해야 할까요

심장질환과 공황장애 증상이 비슷한가요? 공황장애 여도 왼쪽 가슴이 콕콕 거리듯이 아프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미친듯이 차고 죽을까봐 불안하고 숨 쉬기가 답답한가요?

버스나 지하철같은 대중교통에서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등의 증상이 공황장애일 가능성이 있나요? 또한 노르에피네프린 수치가 과한 것도 공황장애와 연관이 있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