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목디스크 이후 일시적 광시증 증상이 있어,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광시증이 있을 때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 것은 목디스크보다는 망막과 유리체 질환은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클로미펜은 가벼운 시각 이상(빛 번쩍임, 시야 흐림 등)을 드물게 일으킬 수 있어요.
혹은, 목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신경을 압박하면 일시적으로 시각 이상이 생길 수 있어요.
경추와 후두부를 지나는 추골동맥이 압박을 받아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서 시신경이 영향을 받은 경우에는 보통 눈의 통증과 어지럼증을 동반합니다.
광시증은 눈을 감거나 어두운 곳에서 번쩍거리고 시야가 흐린 증상을 말합니다.
심한 경우, 형광등이 갑자기 켜지거나 사진기의 플래시가 터지는 듯한 섬광이 보입니다. 눈을 감거나 어두운 곳에서 잘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번쩍이는 현상은 곧 없어지거나 수 주 또는 수개월 동안 지속되기도 해요.
보통 광시증의 원인은 생리학적으로 노화, 고도 근시, 둔상으로 발생할 수 있고, 병적으로 망막 또는 유리체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영향이 갈 수 있지만 광시증이 있을 때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 것은 목디스크보다는 망막과 유리체 질환은 의심해 볼 수 있고 안과적 정밀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이후 추가로 광시증이 반복되지 않는다면 경과를 관찰하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