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약 복용 중 새벽 저혈당, 아침 공복 혈당 높아지면 약물 적절한가요?
당뇨약을 처방받아 복용중입니다. 아침공복 혈당이 높아 연당기를 사용해보니 새벽 저혈당이 있네요 60대로 떨어졌다가 갑자기 또 150대가 되는데 약이 너무 쌘걸까요? 새벽에 저혈당이있고 아침공복혈당이 높으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당뇨약을 처방받아 복용중입니다. 아침공복 혈당이 높아 연당기를 사용해보니 새벽 저혈당이 있네요 60대로 떨어졌다가 갑자기 또 150대가 되는데 약이 너무 쌘걸까요? 새벽에 저혈당이있고 아침공복혈당이 높으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새벽에 저혈당 증상이 나타나고 아침에 공복 혈당이 높아지는 경우, 현재 복용하고 있는 당뇨약의 용량이나 종류가 적절하지 않을 수 있어요. 이는 '소모기 현상' 또는 '새벽 현상'으로 알려진 현상일 수 있으며, 약물의 용량이나 종류를 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1. 의사와 상담: 현재 복용 중인 약물의 용량이나 종류를 조정할 필요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치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혈당 쇼크가 반복되는 경우 처방약을 바꾸어 보시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이에 대해 진료의에게 복약 상담 받아보실 것을 권유드려요. 2. 식사 조절: 저녁 식사나 간식의 구성을 조정하여 혈당 변동을 줄일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혈당이 저하될 경우 현기증, 피로감, 간질 발작과 의식 소실, 혈압 상승, 가슴 두근거림, 떨림, 식은땀, 공복감 등의 증상이 느껴질 수 있어요. 3. 혈당 모니터링: 혈당 변동 패턴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지속적인 혈당 모니터링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새벽 저혈당이 있었다면, 사탕이나 당류를 잠시 섭취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4. 운동 및 생활습관: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혈당 변동을 줄이고, 적절한 약물 조정을 통해 안정적인 혈당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주치의와의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40대 중년 남성입니다 요즘 강도 높은 다이어트에 성공해서 35kg감량 주치의 선생님한테 그간 먹었던 혈압약 감소 당뇨약은 단약을 했는데 아침 공복혈당을 체크하면 보통 70-75정도여서 크게 힘들지 않은데 요즘들어 공복혈당이 60대로 뚝 떨어져서 저혈당으로 많이 힘듭니다. 공복혈당을 좀 높게 유지하는게 한 80-90정도 유지하는게 좋을지 아니면 저혈당 증세가 보일때마다 먹어서 올리는게 좋은지 조언부탁드립니다
당뇨약 복용 중입니다 아침 공복혈당이 평균 135 정도입니다 괜잖을까요~?
제가 전에 집에 있는 혈당기로 공복혈당을 재어보니, 꽤 높게 나와서요. 집 앞에 있는 내과에서 혈액검사를 해보니 다행히 당뇨는 아니라 나왔습니다. 당화혈색소는 5.9 정도 나왔고요. 그래도 내심 걱정이 되어 혈당을 낮춰준다는 혈당 365라는 제품을 아침마다 먹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먹고 나서부터 왠지 심계항진이 심해지고, 밤에는 새벽 1시를 넘기기 전에 피곤하면서 아침 7~8시 사이에 눈에 떠집니다. 그리고 더 자려고 해도 잠이 안 오고요. 원래 저혈당약을 먹으면 이런 부작용이 있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