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요즘 밤에 잠들기 전에 혈압을 재보면 오른쪽 팔과 왼쪽 팔의 수치 차이가 있다는 점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군요.
오른쪽 팔의 수축기 혈압은 101~109 정도 나오는데, 왼쪽 팔은 종종 96까지 내려간다고 하셨어요.
또 이완기 혈압은 양팔 모두 50~60대 사이로 유지되고 있다고 하셨고, 20대 중반 남성으로 술이나 담배를 피우지 않으신다고 하셨네요.
팔마다 혈압이 다르게 나오는 것은 정상적인, 꽤나 흔한 현상이에요.
사람의 혈압은 팔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혈관의 크기나 위치, 혈액이 흐르는 경로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거든요.
일반적으로 양팔의 혈압 차이가 10mmHg 이하라면 큰 문제는 아니라고 보기도 해요.
하지만 1~2년 전부터 이런 차이가 계속되고 있다면,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쯤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완기 혈압이 50~60대라면 조금 낮은 범위라고 볼 수 있는데 혈압이 정상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고 지속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현재까지 특별한 문제가 없고, 혈압 수치가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니지만, 나중에 큰일이 날 가능성에 대한 우려는 당연히 생길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변동이 심해지거나 다른 증상(어지러움, 두통 등)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해 추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어요.
만약 팔 혈압 차이가 계속되거나 다른 건강 문제가 의심된다면, 심혈관계에 대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비대면진료 어떻게 하나요?" 비대면진료 어플 닥터나우 이용방법 총정리!
비대면진료 이용방법 궁금했다면? 비대면진료 어플 1위 닥터나우에서 이해하기 쉽게 알려드려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