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가 너무 빨리 되는 것 같아요

익명 • 2023.06.23

소화가 잘 되는 건지는 몰라도 밥을 먹어도 금방 허기가 지고 꼬르륵 소리가 너무 심해요 커피나 물을 마시면 더 빨리 허기가 져서 꼬르륵 거려요 위나 장에 문제가 있는 걸까요..? 배고플때는 항상 심하게 배가 고파서 명치 쪽이 땡기고 그래요

내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내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06.23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혈당이 떨어지고, 장에 영양 공급이 충분하지 않으면 우리 몸은 배고프다고 느껴요. 뇌는 곧바로 장에 움직이라고 신호를 보내는데 불필요한 가스와 대변을 내보내고 새로운 음식을 받아들이기 위한 것이에요. 이때 위에서 소장으로 공기가 이동하면서 ‘꼬르륵’ 소리가 발생해요. 공복 시간이 길어질수록 위 속 공기 비중이 많아지기 때문에 소리가 커져요. 그럼 배고프지 않을 때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는 소화기관에 공기가 많이 찼기 때문인데요, 말을 많이 했거나 음식을 급하게 먹어 공기가 유입됐거나 격렬한 운동을 했거나 껌을 씹거나, 사탕을 먹었거나 탄산음료를 마셨거나 흡연했다면 들이마신 공기가 장까지 전달돼 소리를 낼 수 있어요. 가스를 많이 만들어내는 식품을 먹었을 때도 소리가 날 수 있어요. 포드맵 식품은 소화 효소로 잘 분해되지 않는 당 성분이라 가스를 많이 만들어내요. 포드맵 식품으로는 유제품, 통곡물, 밀가루, 사과, 배, 수박, 양파, 브로콜리, 양배추 등이 있어요. 복통, 설사, 복부 팽만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되면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난다면 내과에 가셔서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 드려요. 과민성 장 증후군, 대장이나 소장의 종양, 염증성 장 질환 등이 원인일 수 있어요. 꼬르륵 소리와 함께 몸이 피로하고, 추위를 타고, 살이 찐다면 이때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해봐야 해요.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해 몸의 전반적인 대사 속도가 떨어지면서, 장운동이 느려져 배에 가스가 많이 찼을 수 있어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조언의 역할이기 때문에 병명을 진단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비대면 진료부터 처방약 픽업까지
병원이 온다이병헌 모델 이미지
QR찍고 앱 다운로드하기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