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잘정(세티리진)은 항히스타민제로 알레르기 증상이나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세티리진은 복용 후 빠르면 1시간 내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최대 효과는 대략 4일에서 1주일 정도 지속적인 복용 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차가 있으므로, 일부 환자는 더 빠르게 또는 더 늦게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현재 4일째 복용 중이시고 가려움증의 빈도가 줄어들었다면, 약물이 어느 정도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효과가 미비하다고 느끼신다면, 처방받은 의사와 상의하여 약물의 용량 조절이나 다른 치료 옵션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수유 중인 경우, 세티리진은 모유로 분비될 수 있어 수유부에게 투여가 금지되는 약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약물은 개인의 상태와 아기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어야 하므로,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에 대해서는 의사가 사용해도 괜찮다고 하셨지만, 모유수유 중인 상황을 고려하여 보류하셨다고 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피부에 직접 적용되는 국소 치료제로, 올바르게 사용하면 모유수유 중인 엄마에게도 안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 전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해야 합니다.
씨잘정 복용에 대한 인터넷 상의 의견이 갈리는 것에 대해 걱정이 되신다면, 약물의 안전성과 관련하여 신뢰할 수 있는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추가 처방이 필요한지 여부도 의사에게 직접 문의해주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