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칼에 베인 상처, 파상풍 위험과 병원 방문 필요할까요?

신OO • 2026.02.06

택배를 개봉하다가 칼에 베여 약2~3mm정도의 상처가 났습니다. 처음엔 피는 나지 않았고 피부를 누르니 피가 소량 베어나왔습니다. 상처부위를 물로 씻고, 알콜로 닦은 후 항생제 연고를 발라두었습니다. Tdap은 2022년도에 접종하였습니다. 택배용 칼이 깨끗한 상태가 아니어서 파상풍이 염려되는데, 병원 진료 필요할까요?

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2.06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택배칼에 베인 상처로 걱정이 되시는 상황이군요.

    질문자님께서 설명하신 상처는 깊지 않은 편(2-3mm)이고, 출혈도 많지 않으며, 이미 물로 씻고 알콜 소독 후 항생제 연고까지 적절하게 처치하셨습니다.

    특히 2022년에 Tdap 접종을 받으셨다면, 파상풍에 대한 면역력이 충분히 있는 상태입니다. 파상풍 예방접종은 일반적으로 10년간 효과가 지속되므로, 현재로서는 추가 접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 상태에서는 병원 방문이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다만, 상처 부위를 계속 관찰하시면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상처 부위가 부어오르거나 발적(붉어짐)이 생기는 경우
    • 통증이나 열감이 심해지는 경우
    • 진물이 나오거나 감염 징후가 보이는 경우

    상처는 계속 깨끗하게 유지하시고, 일회용 밴드로 덮어 외부 오염을 방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녹쓴 칼에 베임 파상풍

    녹쓴 칼에 가볍게 살짝 베였는데 괜찮을까요 ㅜ 피는 안나오는데 알코올 살짝 갖다대니 따갑더라구요..

    여드름/피부염

    2023.02.23
  • 칼에 베인 상처에 대한 파상풍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동생이 굳은살을 제거하다가 칼에 베였는데 파상풍주사는 안맞앗고 손에 힘이 안들어가거 한다는데 파상풍어떻게치료하나요?? 칼에 베인지 3일정도 된거같아요

    응급의학과

    2024.01.19
  • 식칼에 손 베인 후 상처 치료, 파상풍 위험은 어떻게 되나요?

    얼마전 숫돌에 막 간 식칼에 손이 베였어요 베이고 나서 손 씻고 알콜스왑으로 닦고 후시딘발라서 밴드 붙였구요 4일정도 지난 지금은 상처가 거의 아물었는데 상처가 잘 아물면 파상풍 위험은 낮은건가요?? 이정도 상처였고 한 0.3cm깊이로 베인 것 같습니다

    외과

    드레싱

    상처 봉합

    2024.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