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에 갑자기 멍이 생긴 원인은 무엇인가요?
갑자기 이렇게 팔에 멍이 났어요 왜일까요 간문제일까요
갑자기 이렇게 팔에 멍이 났어요 왜일까요 간문제일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팔에 멍이 발생하여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사진으로 보아 팔에 몇 군데 옅은 멍이 보이는 것 같아요.
멍의 크기나 색상으로 보아, 심한 손상보다는 경미한 외상이나 자기도 모르게 팔을 부딪힌 흔적일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여요. 특히 자면서 무의식중에 눌리거나, 일상생활 중 가벼운 충격으로도 이런 멍이 잘 생길 수 있어요.
해당 증상은 여러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팔에 특별한 기억이 없어도 멍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일상 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가구, 문, 침대 등에 팔을 부딪히거나, 수면 중 압박 등이 대표적인 원인이에요.
이러한 미세한 외상은 피부 표면에 큰 변화가 없더라도 혈관이 약간 손상되어 혈액이 피부 아래로 스며들면서 멍(혈종)이 형성될 수 있어요.
특히, 피부와 혈관이 약해지는 나이가 들수록, 혹은 꾸준한 운동이나 육체활동을 갑자기 했을 때도 종종 나타날 수 있어요.
혈액이 쉽게 멈추지 않게 하는 항응고제 혹은 항혈소판제를 복용 중이라면 멍이 잘 들 수 있어요.
또한, 비타민 K 및 C와 같은 혈액응고나 혈관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가 부족한 경우에도 멍이 더욱 쉽게 생길 수 있어요. 그리고 비타민이 결핍된 식단이나 만성적인 흡연, 술 등이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특별한 외상이 없는데도 반복적으로 넓은 곳에 멍이 생긴다면, 혈소판 감소증, 혈우병, 백혈병 등을 포함한 혈액응고 이상이 원인일 수 있어요. 이외에도 혈관염이나 자가면역질환, 심각한 감염질환 등도 간혹 멍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간은 혈액 응고에 필요한 응고 인자라는 단백질을 합성해요.
간 기능이 떨어지면 이 응고 인자들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아 작은 충격에도 멍이 쉽게 들고, 평소보다 혈액 응고 시간이 길어질 수 있어요. 만약 잦은 멍과 함께 쉽게 피로함, 식욕저하, 메스꺼움, 눈이나 피부가 누렇게 변하는 황달 증상, 복부 팽만, 잇몸이나 코의 출혈, 원인불명의 체중감소 등이 동반된다면 간 질환을 의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만약 특별한 이유 없이 자주, 혹은 반복적으로 멍이 생기는 경우, 통증이 심한 멍, 넓은 부위의 멍, 또는 멍이 점점 커지는 경우, 코피, 잇몸출혈, 월경과다 같은 다른 출혈 증상이 동반될 경우, 위의 간 질환 관련 전신증상(황달, 체중감소, 피로 등)이 있을 경우에는 병원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위와 같은 증상은 단순한 일상적 멍과 달리 내과적 검사(혈액 검사, 간 기능 검사 등)가 필요한 상황으로 볼 수 있어요.
특히, 간 기능에 대한 걱정이 크다면, 가까운 내과나 가정의학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현재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간 건강에 좋은 음식 5가지와 안 좋은 음식, 생활습관에 관해 알려드릴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무언가에 힘을 주고 오래매달려 있으면 팔목에 멍이 생길수도 있을까요

갑자기 팔에 노란멍들이 많이 생겼어요 어디 부딫히거나 그러진 않았고, 한두개 정도 있던 것들이 갯수가 늘어났어요

저번엔 오른쪽 팔뚝에 멍이 들었었는데 오늘은 왼쪽 팔에 멍이 들어있어요.. 꼭 2개씩 붙어서 멍이 나더라구요.. 부딪친 기억도 없는데도 멍이 들어있어요 ㅠ 누르면 아파요.. 일요일에 홀서빙을 했는데 왼쪽을 주로 접시를 들었고 왼쪽으로 팔배개를 하고 잤는지 저린적도 있긴했는데.. 연관은 없는 것 같아서요.. 살이 갑자기 쪄서 그런건지.. 생리기간이라 그런건지.. 찾아보니 백혈병이나 혈소판 문제일 수도 있다는데.. ㅠㅠ 왜 그럴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