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곳을 오래 보면 잔상이 생기는 이유는?
어디 한곳을 멍때리면서 계속 집중해서 보다가 다른 곳을 보면 잔상?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바로 사라지는데 왜그런거죠?
어디 한곳을 멍때리면서 계속 집중해서 보다가 다른 곳을 보면 잔상?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바로 사라지는데 왜그런거죠?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안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께서 경험하고 계신 현상은 일반적인 시각적 잔상 현상입니다.
한 곳을 오래 집중해서 보면 잔상이 생기는 이유는 주로 망막의 광수용체(빛을 감지하는 세포)가 지속적인 자극에 적응하기 때문입니다. 한 곳을 계속 응시하면 그 부분의 망막 세포들이 피로해지고, 시선을 다른 곳으로 옮겼을 때에도 뇌에서 이전 이미지를 계속 처리하면서 잠시 동안 잔상으로 남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시적인 잔상은 대부분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금방 사라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잔상이 오래 지속되거나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눈의 휴식을 충분히 취하시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안과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제가 지금 코로나에 걸렸는데요 스마트폰을 오래하면 머리가 아파서 조금씩 하다가 아까는 머리가 안 아프길래 계속 했는데요 갑자기 눈의 잔상이 생기더니 안 없어져요 눈을 오래 감고 있으먄 없어진다고 해서 해봤고요 잠도 잤는데 안 없어져요 저 실명 되는 건가요? 잔상 생긴지 2시간 정도 된 거 같아요

햇빛을 오래보면 눈에 잔상이 남듯이 시야가 갑자기 흐려지고 어지러움이 생겨요. 그러다가 뒷통수와 가까운 뒷목이 아픕니다. 시야는 점점 흐려지다가 왼쪽으로 흐려짐이 이동해요.

한곳애 잡중해서 몰입하다보면 두통이생길때도있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