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오늘 아침에 9개월 아기가 오른쪽 눈에 다래끼인지 손톱으로 긁은 것인지 살짝 빨갛게 관찰되었고, 그 뒤 보행기 잡고 일어나려다 미끄러져 오른쪽 눈을 부딪혔다고 하셨어요.
관련하여 몇가지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
2, 사진만으로 정확한 진단은 어렵지만, 눈꺼풀 가장자리에 붉은 부종이 있다면 다래끼일 가능성이 있는데요. 다만 아기 피부는 매우 연약하고 특히 눈꺼풀 부위는 더 약해서, 아기가 눈을 비볐다면 빨개졌을 가능성이 있어요.
다래끼는 눈꺼풀의 기름샘이나 땀샘에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붉고 아픈 병변이므로 일단 해당 부위를 살짝 눌렀을 때 아기가 아파하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아요.
다래끼는 일반적으로 전염성은 거의 없지만, 아기가 눈을 만지거나 하면 다래끼가 심해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눈을 만지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
눈안쪽이 다쳤다면 증상이 있을지 문의를 주셨는데요.
아기가 눈에 상처가 낫거나 했다면 눈을 계속 깜빡이거나,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계속 눈물을 흘리는 증상 등을 보일 수 있어요.
-
일단 사진에서 아기가 일시적으로 비볐거나 부딪히면서 눈 아래쪽도 붉게 부어있네요. 일단 냉찜질을 해주어 아기 눈의 붓기와 붉은 부분이 가라앉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아요.
만약 손을 깨끗히 씻은 후 아이 눈 주변을 눌러보았을 때 아기가 멍든 것처럼 통증을 느껴하는 모습이 보이거나, 냉찜질 이전에 눈꺼풀 위쪽 붉은 부위에 열감이 있거나, 단단한 것이 만져지거나, 눈에 눈꼽이 많이 끼거나 분비물이 있거나 할 경우에는 곧바로 안과 또는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가보시는 것이 좋아요.
냉찜질을 먼저 해보시고 눈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눈 부딪힘과 관련하여 병원을 다녀와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아기 눈이 붉어져서 걱정이 많이 되실 것 같아요.
쌍둥이 자녀라서 혹시 옮는 질병은 아닐지 걱정이 많이 되시는 것 같은데요. 다래끼는 옮는 질병은 아니지만 아기들을 만질 때 되도록 손을 잘 씻고, 손소독을 잘 해주시고 서로 눈을 비비거나 만지지 않도록 지켜봐주시면 좋겠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