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콘돔을 사용하여 관계 후 12시간이 지났을 때까지 질 입구와 속에서 흰색 액이 묻어 나와서 임신 가능성이 있을 지,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경구 피임약을 누락 없이 규칙적으로 복용하고 있었다면 임신 가능성은 낮아 보여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말씀해주신 내용을 종합해보면 현재 임신 가능성은 매우 낮아요.
먼저, 콘돔이 정상적으로 사용되었고 손상도 없었으며 사정 시 콘돔 안에서 이루어졌고, 사정 이후 콘돔을 뺄 때 질 안에 남지 않고 잘 빠졌으며, 경구피임약도 9일째 복용 중이라 피임 효과가 어느 정도 형성된 상태에요.
경구 피임약은 일반적으로 7일 이상 복용 시 피임 효과를 가지기 시작하며, 복용 7일 이내에는 콘돔 등 추가 피임을 함께 하도록 권유 되어요.
따라서 경구 피임약을 누락 없이 규칙적으로 9일째 복용 중인 상태에서 콘돔까지 사용하였다면 이중피임이 매우 높은 확률로 잘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관계 후 질에서 나오는 흰색에서 투명한 점액은, 질 내의 윤활액과 콘돔 외부 윤활제, 질 분비물의 혼합물이거나, 질 내 공기압에 의해 생긴 압력 변화로 점액이 밀려 나온 것이거나, 성관계 후 자극으로 인한 일시적인 점액 분비 증가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액이 질 안에 유입되지 않았다면, 사정 후 분비물이 나오는 것만으로 임신 위험은 없어요.
사후피임약은 현재 상황에서는 필요성이 거의 없어 보이는데요.
현재는 콘돔을 정상적으로 사용했으며 콘돔 상태 확인을 완료했고, 경구피임약 7일 이상 복용 중으로 이중 피임 상태로, 사후피임약은 실제 피임 실패나 무방비 관계가 있었을 때에만 필요합니다.
지금은 사용 조건 상 사후피임약 복용이 오히려 불필요한 호르몬 노출일 수 있어요.
혹시라도 콘돔이 질 안에 남았거나, 중간에 빠진 적이 있었거나, 피임약을 자주 깜빡했다면 정액 내부 유입 및 피임 실패 가능성이 있어 사후 피임약을 고려해야 해요.
하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임신 위험은 거의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필요하면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관계 2주 후 임신 테스트기 사용을 해보시는 것도 권유드려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