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저림과 통증, 고관절·허리 중 어디 진료해야 하나요?

이OO • 11시간 전

선천적으로 고관절 뼈 각도가 좁습니다. 최근에 걸을 때 오른쪽 다리는 어깨와 직선인데 왼쪽 다리가 몸 안쪽으로 걷는거 같아 왼쪽다리를 벌리고 걸었습니다.(발모양x, 땅 짚는 위치) 이후 무릎과 허리 통증이 찾아왔습니다. 하는 일 역시 짐을 많이 옮겨야 하는데 최근에 다리 저림이 생겼습니다. 딱히 일하다 허리를 다친 느낌은 아닌데 걸음걸이 때문에 다리저림이 온걸까요? (허리가 양 옆으로 뻐근하긴하지만 심하게 아프진 않습니다.) 이 경우 허리와 고관절 어느쪽 진료를 봐야할까요? 고관절이 휜걸까요? *참고로 요추전만도 있습니다.

통증허리통증근육통무릎통증도수치료자세교정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광고 이미지

AD

재활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10시간 전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걸음걸이 변화 이후 무릎과 허리 통증, 다리 저림이 생겼다면 고관절의 구조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보여요.
    말씀하신 것처럼 선천적으로 고관절 각도가 좁다면, 몸의 정렬 자체가 영향을 받게 되고 그로 인해 자세나 보행 습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비대칭적인 걸음걸이는 무릎, 허리, 심지어 발목이나 발까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왼쪽 다리가 안쪽으로 말리는 느낌이 들어 일부러 다리를 벌려 걷게 된 것 자체도 몸의 균형을 인위적으로 바꾼 거라서, 근육과 관절에 무리가 갔을 가능성이 있어요.
    이런 보상 작용은 허리와 고관절, 양쪽 무릎에 다 영향을 주기 때문에 현재 나타나는 허리 양 옆의 뻐근함과 다리 저림도 이 영향 속에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요추전만이 있으시다면 허리 근육과 신경이 더 예민할 수 있어서, 자세 변화가 더 빠르게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고요.

    이런 경우는 단순히 한 부위만 보는 것보다는 체형 전체를 보고 진단을 받는 게 중요해요.
    우선적으로는 정형외과 진료를 추천드리며, 고관절과 요추, 골반의 정렬을 함께 확인해 줄 수 있는 병원이나 통합적인 자세 평가를 하는 병원을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필요에 따라 엑스레이나 MRI, 체형 분석 같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게 되고, 증상에 따라 물리치료나 운동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을거에요.

    현재 하시는 일처럼 물건을 많이 옮기는 경우, 자세 불균형이 누적되면서 몸에 무리가 쌓일 수 있으니 너무 무리하지 마시고, 증상이 더 심해지기 전에 진료를 받아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비대면진료, 비대면진료어플 이용방법 총정리 (2025 최신정보 업데이트)

    비대면진료 이용방법? 어렵지 않아요. 닥터나우 어플로 비대면진료, 비대면 약 처방 받는 방법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지금 당장 진료가 필요하다면?
닥터나우는
늦은밤, 주말에도
진료 가능해요!
앱 설치 유도 이미지
QR찍고 앱 다운로드하기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