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제 투여 후 등허리 통증 원인은?

탁OO • 2025.05.30

전립선 CT 촬영을 했는데 조영제를 투입한 후로 소변을 볼 때 등허리 부분에서 통증을 느꼈습니다. 현재는 증상이 사라졌는데 뭐 때문에 아팠던걸까요? 예전에도 다른 부위 CT 촬영때 조영제를 투입한 적이 있으나 그때는 별다른 부작용이 없었습니다.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5.30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전립선 CT 촬영 후 소변을 볼 때 등 허리 부분의 통증을 느껴서 걱정이 되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일시적인 조영제로 인한 반응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조영제는 혈관으로 주입된 후 혈액을 통해 전신으로 퍼지고 이후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이 과정에서 신장의 혈관이 일시적으로 확정되거나 자극을 받으면 통증이 유발될 수 있어요.
    특히 조영제 성분의 삼투압 효과로 인해 일시적으로 신장 및 요로계에 자극이 가면 등 허리, 하복부, 방광 부위에 통증, 따끔거림,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통증은 일시적이며 조영제가 배출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이 전 조영제 주입 시 없었던 증상이 이번에 나타났다면 조영제의 종류가 달랐거나 주입속도와 용량, 질문자님의 컨디션이 영향이 미쳤을 가능성이 높아요.

    현재는 증상이 없으시므로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이 후에 또 다시 등허리 통증이 나타나거나 부종,구역질, 구토 증상이 생긴다면 조영제로 인한 부작용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조영제 주입 후 흔하게 나타나는 일시적인 증상이므로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