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이 기억력과 이해력에 영향을 주나요?
우울증으로 기억저장이 아예 안돼거나 tv내용을 저장및 내용을따라잡지못해 이해를 못하는경우도 있나요
우울증으로 기억저장이 아예 안돼거나 tv내용을 저장및 내용을따라잡지못해 이해를 못하는경우도 있나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울증은 실제로 기억력과 이해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 있으면 뇌의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와 인지 기능을 조절하는 전전두엽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로 인해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의사결정 능력 감소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만성적인 우울 상태에서는 뇌 속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뇌세포에 손상을 줄 수 있어, 인지 기능 저하가 점점 심해질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이 언급하신 것처럼 TV 내용을 따라가지 못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울 상태에서는 정보 처리 속도가 느려지고, 새로운 정보를 저장하는 능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집중력이 떨어져 TV 프로그램의 내용을 따라가기 어렵고, 이야기의 맥락을 놓치기 쉽습니다.
이런 증상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준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 치료를 통해 이러한 인지 기능 저하 증상도 함께 개선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불안우울증이있어도사람대화에이해력이문제가발생할수있나요

우울증이랑 강박증때문에 정신과약을 몇년째복용중인데 약때문인지 기억력과 인지능력이 너무 감퇴되어서 일을하기 힘들정도가 되어 뇌영양제라 불리는 콜린 알포세레이트를 같이 복용중인데요, 우울증약이 항콜린제라고 그러던데 같이 복용해도 되는건가요?

기억력과 인지기능에 도움을 주는 약품 혹은 영양제는 무엇이 있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