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무릎 통증과 함께 여러 증상이 나타난 것 같네요.
우선 오른쪽 무릎 안쪽이 시큰거리고, 골반이 비대칭으로 보이거나 걷는 방향이 왼쪽으로 쏠리는 것은 아마도 자세 불균형이나 근육 불균형에서 오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장시간 앉아서 한쪽 다리를 올리거나 꼬는 등의 습관이 지속되면, 골반이나 무릎에 불필요한 압력이 가해져서 이런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또 척추 측만증이 있다고 하셨는데, 이 또한 자세 불균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약을 먹고 물리치료를 받으셨다고 하셨는데, 그래도 증상이 계속된다고 하니, 아마 근본적인 문제인 자세나 근육의 불균형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태일 수 있습니다.
오른쪽 무릎의 시큰거림을 완화하려면, 근육을 강화하고 균형을 맞추는 운동이 필요합니다.
특히, 골반과 척추를 포함한 하체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해요.
먼저, 무릎과 골반, 척추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거에요.
물리치료사와 상담해 맞춤형 운동 방법을 배우고, 집에서 꾸준히 해보세요.
또 공부할 때 다리를 꼬거나 한쪽 다리를 올려놓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자주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면 근육이 굳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죠.
무릎에 통증이 있을 때는 따뜻한 찜질을 해주면 근육이 이완되면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도 계속 받으시면서, 물리치료사에게 자세 교정 운동이나 스트레칭 방법을 배워 실천해보세요.
만약 증상이 지속되거나 더 심해지면, 추가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겠구요.
척추 측만증이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하여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될거에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