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과 걷기 중 발목에 더 무리 가는 운동은?
수영과 걷기 중, 어떤 것이 발목에 더 무리가 가나요?
수영과 걷기 중, 어떤 것이 발목에 더 무리가 가나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재활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발목 건강에 관심이 있으신 질문자님의 고민이 이해됩니다.
수영과 걷기를 비교했을 때, 발목에 더 무리가 가는 운동은 걷기입니다.
수영은 물의 부력 덕분에 체중이 관절에 실리지 않아 발목에 가해지는 충격이 최소화됩니다. 특히 물 속에서는 체중의 약 90%가 부력에 의해 지지되므로 발목에 가해지는 압력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반면 걷기는 매 걸음마다 체중이 발목에 직접적으로 실리기 때문에 발목 관절에 더 많은 부담을 줍니다. 특히 딱딱한 바닥이나 경사진 곳에서 걸을 때는 발목에 가해지는 충격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발목에 문제가 있거나 부담을 최소화하고 싶다면 수영이 더 적합한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발목 인대가 늘어난 후 후유증이 생겨 인대 파열 후 총 두달 치료 받았고, 최근에 의사 선생님이 런닝머신은 무리가 갈 수 있으니 밖에서 런닝을 뛰어보라고 하셔서 의사 선생님 말대로 밖에서 10분 런닝 해봤을 때 발목에 큰 무리 없었는데요.. 그래서 발목 많이 괜찮아졌나보다 싶었고, 의사선생님이 뛰는 동작만 아니면 pt 괜찮고, 런닝머신에서 걸어도 된다고 하셨으니 헬스장에서 pt 받기 전에 조금 걷고, pt받으면서 하체운동 뛰는 동작은 아니고 사이드스쿼트? 그리고 엄지 발가락으로 온몸 지탱하다가 서서히 내려오는 동작? 그런걸 배웠는데 운동 후에 약간 발목에 무리가 갔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다음날 뛰어보았을 때 약간 발목에 무리가 좀 많이 간다는걸 느꼈는데...괜찮을까요? 오늘은 운동 이틀 후인데 약간 눌리는 느낌? 무리가 간 느낌이 드네요.....시간 지나면 괜찮아질까요?ㅠㅠㅠ 체외충격파 계속 받다가 2회 남은 상황입니다 통증도 많이 줄었었던 상태인데...회복 가능하겠죠?
어제부터 왼쪽 발목 통증이 있습니다 가만히 있을땐 통증없이 괜찮은데 걷거나 움직일때 통증이 있습니다 발목 앞쪽 통증이고 살짝 틀어질때? 찢어지는 느낌같이 아프고 그쪽에 힘을 주기가 힘듭니다 엊그제 운동을 했는데 운동중엔 발목에 무리가 되는 상황이 전혀 없었습니다.. 의심이 되는건 통풍인듯한데 통풍 통증과 비슷한 경우일까요?
과거 병력: 발목 인대 파열 후 후유증 남음, 총 2달간 치료 (체외충격파 포함), 현재 통증 거의 줄어든 상태 최근 권고: 의사 소견: 런닝머신에서 걷기는 가능, 뛰는 동작은 피하고 PT는 뛰는 동작 아니면 가능, 밖에서 조금씩 런닝 뛰어보기 시도 운동 내용: 헬스장 PT 전 런닝머신 걷기 PT 중 사이드 스쿼트, 엄지발가락 중심 체중이동 등 발목 지지 필요한 동작 수행 그 후 20분 런닝머신 약간의 발목 무리가 간 느낌이 있었음 이후 증상 변화: 운동 다음날: 밖에서 뛰었을 때 발목에 무리 많이 가는 느낌 들음 운동 이틀 후: 눌리는 느낌, 무리 간 듯한 감각 지속 6천보 정도 걸은 뒤 저녁 즈음 찌릿한 통증 발생 계속 화한 느낌? 저릿한 느낌 들음 현재 체외충격파 2회 정도 남았는데 회복 가능할까요? 후유증이 심하게 남을까요? 다음주 수요일에 많이 걸어야하는 일이 있는데 무리가 갔으니 걷지 말고 쉬어야하나요? 언제까지 이 증상이 갈까요? 빨리 나을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