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2 진단 시 비수술적 치료 가능성은?

송OO • 2025.03.27

방금 닥터나우에 조직검사 여부 질문 후 조직검사를 하는게 좋을것 같다고 하여 조직검사를 진행하려 합니다. 우선 제 상태는 2021년10-11월쯤 66 검출되고 3갤만에 음성. 그후 음성이다, 2024년 3월에 1년만에 국가검진+hpv검사 후 66+검출. 액상세포검사진행-> 아스쿠스 판정. 조직검사+확대경 하고싶어서 진행. 확대경 정상, 조검결과 cin1+(0.1cm보다 작은부위에서 cin2) 판정 그 후 1년간 3개월 마다 hpv+액상 추적진행.-> 66,54꾸준히 검출되었고 액상세포는 전부 반응성세포변화. 2025년 2월에 검사에서 액상 반응성,<hpv음성>확대경 atypical 2025년3월 hpv재검->66번만 검출 이런 상황입니다. 저는 혹시나 조직사cin2를 진단받아도 원추절제술은 하지않고 비수술적치료를하며 추적관찰 후 악화되면 원추를 하고싶은데요, 자궁경부pdt(포토)레이저 를 받을까하는데 받고 조직검사를 하는게 좋을까요? 추가로 cin2에서 pdt로 치료율 얼마되나요?

여성질환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병원 가기 민망하다면?
병원 방문 없이전화 진료 받아 보세요!
banner_phone

여성질환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3.27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조직검사를 앞두고 궁금증이 있으시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조직검사를 먼저 받으신 후에 진행하시는 것이 적절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올려주신 현재까지의 상태를 보니 HPV 66번의 지속 감염과 과거 CIN1과 일부 CIN2 진단이 있었고 최근 66번의 양성 결과, 확대경으로는 비정형 소견을 받으셨군요. 현재 상황이라면 CIN2으로 진단 받은 부위가 존재하기 때문에 조직 검사를 통해 병변의 정확한 깊이와 범위 등을 확인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해요. 비정형 결과가 나온 후에는 조직 검사를 통해 CIN2 이상의 병변 유무에 대해서도 평가가 필요한데요. 조직 검사 이후에 CIN2 확진이 된다면 의사 소견과 환자 선택에 따라 원추절제술 없이 비수술적 치료인 PDT도 고려할 수 있어요. CIN2에서 PDT로 치료하는 경우 70~80% 정도의 치료 성공률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지만 개인차는 존재해요. 원추절제술 없이 PDT로 진행하면 자궁경부 조직을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낮은 확률로 치료 실패나 재발의 위험이 있으니 담당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 계획을 세워보시면 좋겠어요. 조직 검사를 앞두고 여러 불안 요소가 있으시겠지만, 우선 검사를 진행하신 후에 PDT 치료를 고려하시는 것이 좋겠어요.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자궁경부암 증상, 미리 알아두세요. 자궁경부암 검사부터 주사, 원인까지 총정리

    자궁경부암 증상 알고 계셨나요? 자궁경부암 원인, 검사, 백신까지 정리해왔어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남몰래 고민말고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해요
비대면 진료부터 처방약 픽업까지
병원이 온다이병헌 모델 이미지
QR찍고 앱 다운로드하기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