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준비 중 아침 기상 어려움, 약물 영향인가요?

이OO • 2025.03.12

51세 세아이의 아버지입니다 6개월전 사업부 폐쇠로 권고사직후 실업급여수령중입니다. 실업과동시에 스트레스로인한 공황과 우울등으로 약물복용 중이며.불면증도 와서 추가약물복용 중이고. 현재는 많이 호전된 상태입니다. 주 3.4회 한시간 안밖으로 운동도학고있고. 매일 7시간정도의 수면규칙도 지키고 있습니다. 실업급여수급기간이 다되어가고 있고 경재적활동을 해야하기에 취업을 준비히고 있으나. 면접조차 보기가 힘드네요 또한 고민이 기상시간이 6시정도는 되어야 하는데 12시에 잠들면 7시정도 일어납니다 그러나 10시에 자던 11시에 자던 7시전,후로 일어나며. 7시간이 아닌 아침7시는 되어야 눈이 떠지고 그후로 침대에누워 한두시간 더 있어야 활동이 됩니다.자신이 게을러서,의지가약해서 그런건지 아님 취침전 약물복몽으로 그러건지 아침활동이 무척 힘이듭니다.

심리상담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3.12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닥터나우입니다.

    현재 겪고 계신 상황에 대해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실업과 스트레스로 인해 공황과 우울증을 겪고 계시고, 약물 복용 중이시라니 많이 힘드셨을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운동과 수면 규칙을 잘 지키고 계셔서 상태가 호전되었다고 하니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부분에 대해서는 몇 가지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 복용 중인 약물이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졸림이나 피로가 지속될 수 있으니, 담당 의사와 상담하여 약물 조정이 필요한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약물 치료에 대한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용량을 조절하거나 변경을 시도해볼 수 있어요.

    둘째, 수면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수면 환경을 점검해보세요. 침실의 온도, 조명, 소음 등을 조절하여 편안한 수면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을 잘 자야만 한다는 강박을 내려놓고, 건강한 식습관과 가벼운 운동, 자기 전 따뜻한 차 마시기, 잠이 오지 않아도 불 끄고 눈 감고 있기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하면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점차적으로 앞당기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매일 조금씩 일어나는 시간을 앞당기면서 몸이 새로운 리듬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알람을 여러 개 맞춰두고 지속적으로 스스로 시행할 수 있는 습관을 찾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마지막으로, 게으름이나 의지의 문제로 생각하기보다는 현재의 상황과 약물의 영향을 고려하여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하다면 심리 상담을 통해 정서적 지원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신과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고 처방에 따라 치료를 진행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취업 준비에 대한 어려움도 이해합니다. 면접에 대한 불안감이나 스트레스가 있다면,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고,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정신건강 관련 질문

  • 꿈을 자주 꾸고 수면의 질이 낮을 때 개선 방법은?

    -평균적으로 7시간 수면 22:00~05:00 -하루도 빠짐없이 꿈을 꿈 (편안한 꿈은 아님) -아침 기상하기 어려움 (두통, 개운하지 않음) -저녁 식사 후 졸림 -수면의 질을 어떻게 개선해야하는지? -꿈 안꾸고 푹 수면에 취할 수 있는 약물이 있는지? -28세 남성

    정신건강의학과

    수면장애

    2025.06.09
  • 공황장애 치료 중인 환자, 체력 저하와 무기력 원인은 약물 부작용일까요?

    5개월차 공황장애 치료중인 환자입니다 약물복용 및 생활패턴이 예전과는 많이다릅니다 10시이후 취침준비해서 오전6시전 기상 합니다만 그후 침대에서 생활합니다 그리구 병원진료 산책 및 운동 30분에서 1시 사이 이외는 계속 집에서 있습니다 이직 준비를 위해 현재 체력적인 부분 체크중인데 하루 3.4시간 움직이면 그 다음날은 녹초가 되어 버립니다 혹 약물 부작용인가요 무기력인가요 체력저하 또는 게으름인가요?

    정신건강

    공황장애

    스트레스

    2024.12.22
  • 임신 준비 중 검사와 약물 복용, 임신에 영향 있나요?

    임신을 준비중인 여성입니다. 어제 남편이 복부로 보는 전립선초음파,위대장내시경(미다졸람+프로포폴사용)했고 깨우는 약 썼다하는데 잘모르겠지만 검색시 플루마제닐 인것같습니다. 또 흉부엑스레이랑 골밀도검사를 했는데 피폭량이 얼만지궁금하고 위의 검사들이 4일후 배란일쯤 임신시도에 문제없을지(기형가능성이나..) 궁금합니다. 또 제가 칸디다질염이있는데ㅠㅠ카네스텐크림과 카네마졸 질정(둘다 클로트리마졸 성분인듯함)을 배란예정일 4일 앞둔 지금 써도될지 ㅠ안쓰는게 좋을지 궁금합니다.칸디다 질염이 임신에 방해가되는지도 궁금해요.지금 시점에선 치료하는게 이득일지 그냥두고 임신시도하는게 이득일까요 ?(증상은 외음부불편감 정도로 가벼움/이번주기 임신시도 꼭원함) 또 제가 유즙분비 호르몬이 높아서 카버락틴(카베르골린)을 복용중인데 담당의 말씀으론 임테기 두줄보고 끊으면된는데 제약회사설명엔 임신시 복용하지마라해서 ㅠㅠ먹으면서 시도해도 정말 괜찮을까요? 배란시에 먹으면 위험하지않을까요?

    여성질환

    임신

    질염

    2025.06.29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