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처음 보는 큰 점이 어느 날 눈에 띄면 놀라고 걱정될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다른 동반되는 증상은 없으나 크기가 큰 점이 걱정되신다면, 피부과에서 확인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점은 대부분 양성 색소성 병변으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는 경우가 많지만, 크기가 크거나 색이 진하거나, 모양이 비대칭인 경우에는 드물게 기저세포암이나 흑색종 같은 피부암일 가능성을 감별해야 하기도 해요.
특히 기존에 없던 점이 갑자기 생긴 것처럼 보이거나, 오래된 점이 커지거나 모양이 변했다면 체크해볼 필요가 있어요.
말씀하신 것처럼 3년 전쯤 발견했고 그 후 크기 변화나 통증, 표면의 이상이 없었다면 급한 문제는 아닐 가능성이 높지만, 정확한 것은 피부과 의사와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점이 비대칭이거나, 색이 한 가지 색이 아니라 여러 색으로 되어 있거나, 가장자리가 뿌옇거나 번진 듯한 모양이라면 더더욱 필요합니다.
질문자님께서 올려주신 점의 사진으로 봐서는 일반적인 점일 가능성이 높겠으나, 불안하시다면 진료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진료를 통해 조직 검사가 필요하다고 필요하다면, 시행하게 될 수도 있는데요.
피부과 전문의가 육안과 확대경으로 점의 형태를 보고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시행하게 돼요.
모든 점에 생검을 하는 건 아니고, 의심 소견이 있을 경우에만 조직검사를 통해 악성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가까운 피부과에 한번 방문하셔서 확인받아보시면 마음도 놓이실 거예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