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갑자기 점이 새로 생기고 크기가 크게 커져서, 흑색종의 가능성이 있을 지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갑작스런 점의 생성과 커짐, 모양 변화는 흑색종 감별을 위해 피부과 내원 진료가 필요한 상황으로 보여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사진을 보니 윤기가 있는 듯한 튀어나온 형태의 갈색 점이 확인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양성인 지루각화증, 피부섬유종, 또는 일반적인 검은 사마귀, 점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반년 사이에 커졌고, 새로운 점이 여럿 생겼으며, 발바닥에도 새 점이 생긴 점 등은 피부암, 특히 흑색종 가능성을 감별하기 위해 꼭 전문 진료가 필요한 상황으로 보이는데요.
점이 최근 커지거나 모양에 변화가 있거나, 갑자기 여러 개가 생기고 있고, 발바닥 흑색종은 아시아인에게 흔히 발생하기 때문에 발바닥에 점이 새로 생겼다거나, 기존 점의 경계나 색이 변하는 등의 증상이 있으셨다면 대학병원 피부과 또는 피부 종양 전문 피부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참고로, 크기가 6mm 이상이고, 점의 모양이 비대칭이며 경계가 불분명하다거나, 색이 한 가지가 아닌 경우 (검정, 갈색, 회색, 붉은빛 섞임 등), 표면이 울퉁불퉁하거나 진물, 출혈, 가려움이 있는 경우, 발바닥, 손바닥, 손발톱 밑 등 이례적 위치의 점인 경우 빠른 진료를 권장드려요.
또한 추가적으로 설명드리면, 대학병원은 상급의료기관으로 내원 및 진료를 위해서는 1차 혹은 2차 의료기관의 진료 의뢰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질환 진료를 하는 피부과의원에 먼저 내원을 하여 진료를 보시고, 의심 질환에 따라 상급 병원 진료가 필요하다고 의사가 판단하거나 혹은 상급병원 진료를 받을 계획이 있으시다면 진료의뢰서 요청을 하셔서 발급 후 지참하여 진료과 예약 내원이 필요한 점 참고해주세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근처의 피부질환 진료 가능한 피부과에 먼저 내원하여 진료를 보시고, 진료 내용에 따라 대학병원 진료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듯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