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후 치열 변화가 생길 수 있나요?

배OO • 2025.03.20

사랑니 뺀 후 치열 변화가 올 수 있나요? 위아래 두 개씩 뺐는데, 약 4달 전 부터 지금까지 가끔씩 사랑니 부근 턱뼈? 쪽에 모래 잘그락 거리는 소리나 통증이 계속 있었어서요. 근데 그냥 기분탓이겠거니, 귀찮아서 병원에 안 갔어요. 근데 사랑니 뺀 후부터 20년까지 멀쩡했던 잇몸이 점점 내려가고 치아 간격마저 일부분이 넓어졌어요. 앞니 치실 들어가지 않던 부분이 이제 널널히 들어가는 수준이에요. 제 이빨이 서로 딱 붙어있는 느낌이라고 의사선생님이 그러셨는데, 혹시 이빨끼리 서로 받치고 있던 게 사랑니가 빠져서 치조골이 약해진 상태에 그쪽으로 쏠리거나 한 건 아닌지... 한쪽 사랑니 뺀 후, 한 달 뒤에 다른 쪽까지 빼서 거즈 물 때 좀 세게 물었던 것도 있었는데 더 자극이 가서 치열이라거나 치조골 변형이 생긴 건 아니겠죠? 사랑니 전부 빼고 턱뼈에 문제가 생긴다거나 치열이 변하는 일이 생길 수 있는지 궁금해요.

치의학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치의학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4.06
    error

    AI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한 답변으로, 어떠한 의학적 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치의학]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치열 변화가 올 수 있습니다. 사랑니는 치아 배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이며, 사랑니가 제거되면 주변 치아가 이동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사랑니가 치아 배열을 지지하고 있었다면, 제거 후 치아 간격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랑니는 가장 끝 쪽에 위치해 있어 배열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턱뼈에서 모래가 잘그락거리는 소리나 통증이 지속된다면, 이는 턱관절 문제나 치조골의 변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턱관절은 머리와 턱을 잇는 관절로 귀밑에 위치해 있기에 이곳에서 이상이 생기면 통증이 생겨나거나 입을 벌리고 닫을 때마다 소리가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발치를 진행한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거즈를 세게 물었던 것이 치조골이나 치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은 낮지만, 사랑니 제거 후의 회복 과정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재 경험하고 있는 증상과 치열 변화에 대해 치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과 전문의는 치아 배열과 턱뼈 상태를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교정 치료나 다른 조치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