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51일 여아, 얼굴과 몸에 좁쌀이 번지고 있는데 스테로이드 사용해야 할까요?

윤OO • 2023.11.24

생후 51일된 여아입니다. 태어나서 조리원에 있을 때는 수유하는 입 주변에 좁쌀이 오돌토돌 올라왔었습니다. 조리원에서는 매 수유마다 물티슈로 입 주변 닦아주고 수딩겔+보습로션 적용한 후 가라앉았습니다. 집에와서 한동안 괜찮다가 지난 주 부터 갑자기 얼굴(볼-관자놀이-눈꺼풀-이마) 무릎 목 가슴 부분까지 좁쌀이 번지고 있습니다. 조리원에서처럼 동일하게 수딩+고보습로션 적용했으나, 차도없이 계속 번져나갑니다. 붉게 올라온 부분도 한 두 군데 있었으나, 대체적으로 좁쌀이 심합니다. 집 온도는 20-22도, 습도 50-60% 유지중입니다. 목욕물 온도도 35-37도로 하루 한 번 해주고 있습니다. 간지러워하는지는 알 방법이 없고, 병변이 더 확산되기전에 스테로이드 써서 잡아야하는건지 궁금합니다ㅠㅠ.. 건조해서 생기는건지, 태열인지, 땀띠인지 모르겠어요..

알레르기신생아두드러기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소아청소년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11.24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아기의 볼, 이마의 피부가 붉어지고 좁쌀 같은 것이 돋아난다면 태열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태열은 아토피성 피부염의 일종으로 생후 2~4개월 사이에 주로 나타난다 해요. 태열의 발생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지만, 곰팡이 등 환경적 요인, 유전적, 음식, 면역기능저하, 피부 보호막 이상에 의해서 나타난다 예상해 볼 수 있어요. 건조한 환경에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어 수딩젤, 로션, 크림으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유지해 주시고, 현재와 같이 방안의 습도는 50~60% 사이를 유지해 주세요. 아기가 가려움증을 느끼기 때문에 손으로 얼굴을 만져서 상처가 나지 않게 손톱을 짧게 깎아주고 손 싸개를 사용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증상 호전이 없는 경우 먹는 약, 연고가 처방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소아청소년과 진료 받아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신생아 태열, 온도 몇 도가 적당한가요? 신생아 태열에 관한 모든 것

    신생아 태열, 언제쯤 사라질까요? 태열 원인, 증상, 완화법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비대면 진료부터 처방약 픽업까지
병원이 온다이병헌 모델 이미지
QR찍고 앱 다운로드하기
실시간 상담 베스트